사진=케이엔알시스템
사진=케이엔알시스템

유압로봇시스템 기업 케이엔알시스템이 3월 중 코스닥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29일 케이엔알시스템은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코스닥 상장을 위한 본격적인 기업공개(IPO)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케이엔알시스템은 기계공학 박사 출신의 김명한 대표와 로봇공학 박사 출신의 류성무 기술연구소장, 기계공학 박사 출신의 김철한 기술영업 본부장 등 전문 엔지니어가 2000년에 로봇사업을 위해 설립한 기업이다.

24년째 유압 및 전동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 구축 및 정밀제어 기술을 축적하면서 로봇 사업뿐만 아니라 자동차, 철도, 토목, 에너지 등 다방면의 산업에 사용되는 시험장비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유압로봇을 구성하는 핵심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모두 내재화시켜 로봇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로 포스코 계열사를 비롯해 ▲현대차그룹 ▲LIG넥스원 ▲대우조선해양 ▲두산중공업 등 글로벌 기업과 ▲한국수력원자력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국책기관들을 보유하고 있다.

케이엔알시스템의 로봇 제품들은 유압을 동력원으로 하는 유압 로봇시스템이다.

최근 잘 알려진 전동식 협동로봇과 달리 주로 철강, 조선, 원자력 발전소, 우주항공 등 고중량물을 정밀하게 다뤄야 하는 산업 분야에서 사람을 대신해 작업을 수행해 주는 로봇이다.

유압로봇은 전동식 로봇 대비 부피당 힘(토크)이 매우 크고 열악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장점이 있어 다족 보행 로봇 및 휴머노이드 등의 로봇에도 적극 도입되는 추세다.

케이엔알시스템은 24년간 200여개 고객사에 약 1000건 내외의 로봇 및 시험장비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여러 산업 분야에서 유압 및 전동 시스템 구축 관련 기술력을 갖췄다.

특히, 유압 시스템 구축 분야에선 국내 유일하게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케이엔알시스템은 ‘아틀라스’ 휴머노이드 로봇으로 유명한 미국 보스턴다이내믹스에 유압 로터리액추에이터를 납품한 바 있으며, 세계적인 로봇 기술 연구소인 이탈리아과학기술원재단(IIT)에 자체 개발한 유압 엑추에이터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서 미국 M사가 독점하고 있는 ‘로봇용 유압 서보밸브’ 제품도 국산화에 성공했다.

대만 교통부 철도국으로부터 약 300억원 규모의 시험장비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글로벌 시험장비 시장에서도 이름을 알렸다.

미국 MTS사, 일본 호리바(Horiba) 등 글로벌 유수 기업들의 컨소시엄과 경쟁해 2020년 대만 교통부 철도국에서 발주한 철도기술연구인증센터(RTRCC) 설립을 위한 철도차량 및 운영시스템 시험장비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총 2~3차까지 추가 발주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케이엔알시스템은 현재 1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2, 3차 프로젝트 추가 수주에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 및 사업 성과의 배경에는 전문 엔지니어 출신 경영진과 핵심 기술인력이 있다. 전체 임직원 중 35.3% 정도되는 60명의 기술인력에 석박사 기술인력은 24명에 달한다. 핵심 기술인력들의 평균 업력은 20년으로 매우 높은 편이다.

이번 상장을 통해 케이엔알시스템은 유압 및 전동 기반의 시스템 구축과 이에 대한 정밀제어 전문기술을 활용해 ▲유압 로봇시스템 및 시험장비 등 기존사업과 ▲시험장비 기술 기반 인증시험 사업 및 EV엔지니어링 등 신규사업을 본격 확대한다.

특히 기존사업에서 현재까지 개발한 다양한 유압 로봇 제품들을 철강, 조선, 건설 등 산업분야에 올해부터 본격 납품할 예정이다. 시험장비 분야에서는 대만 RTRCC 프로젝트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인도 철도기술연구원(RDSO) 프로젝트 입찰에도 참여하는 등 해외 대형프로젝트 추가 수주를 위해 마케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김명한 케이엔알시스템 대표이사는 “국내 최고의 유압 및 전동 시스템 구축 기술을 보유한 회사로 로봇, 시험장비, 시험인증, EV엔지니어링 등 성장을 위한 사업확장성을 갖춘 기업”이라며 “이번 상장을 계기로 유압 로봇시스템 및 시험장비 분야에서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도약하게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케이엔알시스템은 이번 상장을 통해 210만4000주를 공모한다. 공모예정가는 9000~1만10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189억원~231억원이다.

기관 대상 수요예측은 내달 16일~22일, 일반투자자 대상 청약은 내달 26일~27일 진행한다. DB금융투자, NH투자증권이 공동 대표 주관을 맡았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