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메카의 협동로봇이 해군 2함대 제2수리창 선체용접분야에 최초 도입되어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뉴로메카
뉴로메카의 협동로봇이 해군 2함대 제2수리창 선체용접분야에 최초 도입되어 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뉴로메카

코스닥 상장기업 뉴로메카가 해군에 협동로봇을 최초로 도입했다. 

협동로봇 제조기업 뉴로메카는 해군 2함대 제2수리창과 함께 함정의 선체용접분야에 협동로봇 도입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뉴로메카의 이번 해군 내 협동로봇 도입은 협동로봇 제조사 중 최초 사례로써 인간과 로봇이 더욱 효율적으로 함께 일할 수 있게 돼 앞으로 함정 정비환경 개선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2함대 2수리창은 기대하고 있다.

함정의 선체용접분야는 복잡다양한 다품종 소량 제작품을 함정에 설치해야 하는 공정이 반복된다. 때문에 용접사의 개인능력에 따른 정비품질이 상이했고, 일정 품질 이상의 용접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중급 용접사가 부족한 상황이었다. 정비 함정의 대형화 및 노후 함정 증가 상황이 중첩되어, 해군 2함대에서는 구조재 및 의장품 제작 관련 연간 862건 2만8000공시가 발생한다.

뉴로메카의 협동용접로봇 도입으로 공장(내) 용접업무를 로봇으로 대체하고, 함정의 선체용접분야의 정비공정 중 각종 구조물(늑골,보강재 등), 의장품(형상형 부재, 패드아이, 크리트 등) 제작 및 용접 임무를 유·무인 복합 공정으로 수행한다. 협동용접로봇 도입을 통해 제2수리창은 용접공정에 대한 균일한 품질향상 뿐만 아니라 연간 8500만원의 정비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2함대 제2수리창의 기술품질과장 손현호 서기관, 선체담당 김영태 주무관 주관으로 함선공장장 송청용 서기관, 이지원, 송태주, 이금용, 박종목, 양준모 주무관으로 구성된 정비현장 T/F팀은 “해군 제2수리창은 서측해역을 수호하는 대한민국 해군의 함정 정비를 책임지는 곳으로서, 구성원들 모두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미래에 필연적으로 마주할 용접업무 수행 문제를 단번에 해결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창환 해군 2함대 2수리창장은 “이번 로봇 도입을 통해 함정 정비지원 역량을 최첨단화 할 뿐만 아니라 2수리창 정비혁신 4.0의 목표인 유무인복합정비체계를 수리 임무적용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며, “똑똑하게 싸우는 스마트 해군이 되는데 해군 제2수리창이 앞장서서 혁신을 이루어내겠다”고 말했다.

박종훈 뉴로메카 대표이사는 “협동로봇이 해군 현장에 도입해서 사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며 “뉴로메카의 협동용접로봇은 컴퓨터지원설계(CAD) 데이터가 없더라도 3차원 비전을 통해 용접선을 인식하는 자동 용접 기술이 적용되었기 때문에 해군을 시작으로 다양한 확장성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