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금융·신용보증 업무 제약 가능성
거점 점포·지원 체계·영업점 축소 운영
주4.5일제 도입과 임금인상을 둘러싼 노사 협상이 결렬된 가운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오는 26일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은행권 업무 전반에 차질이 예상된다. 특히, 창구 기반 서비스와 기업금융 업무 전반에 공백이 관측되나, 실제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노조는 전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체 조합원 10만여 명 중 약 8만 명이 파업에 참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달 초 조합원 쟁의 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해 94.98%의 찬성률로 파업을 확정했다.
이번 파업은 2022년 9월 이후 3년 만의 집단행동으로 하루 일정의 경고성 파업이며, 이후 추가 행동 여부는 교섭 상황에 따라 결정될 예정이다. 3년 전 파업엔 전체 은행 직원 중 9.4%가 참여했으나, 이번에는 8만여 명 참여를 목표로 하는 만큼 은행 업무에 지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게 노조 측 의견이다.
다만, 노조의 주4.5일제 요구는 사회적 공감대와 제도적 기반이 부족하기에 도입이 ‘시기상조’라는 견해가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과거 금융권의 주5일제 도입을 비춰보면 장기적인 사회적 공감대 형성과 정부의 지지 및 제도적 지원이 있었기에 순조롭게 정착할 수 있었다”며 “현재는 당시와 같은 충분한 사회적 공감대와 제도적 뒷받침이 부족한 상황으로 금융권이 주4.5일제를 도입할 경우 고객들의 불편을 야기하고 어려워진 경제상황 속 국민적 공감을 얻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 기업금융 서비스 제약…중기 영향 우려
앞서 2022년 파업 당시 중소기업 대출 승인과 신용보증 관련 업무에서 지연이 발생했던 만큼, 이번 파업의 영향은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나타날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 급여 지급과 원자재 구매 등 일상적 자금 운용에 일부 제약이 있을 수 있다. 대다수 중소기업들이 월말 급여 지급을 위해 당일 은행 거래에 의존하고 있어 파업으로 인한 거래 지연 시 직원 급여 지급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거론된다.
대출 관련 업무 지연도 일부 발생할 수 있다. 중소기업 대출의 상당 부분이 단기 대출로 구성돼 있어 만기 연장 업무가 빈번하게 발생하는데, 파업으로 대출 연장 승인이 지연되면 추가적인 자금 조달 비용이 일어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운전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의 경우 일부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 한국신용보증기금 등 보증기관의 보증서 발급 업무도 연동돼 처리되는 경우가 많아 파업으로 업무가 중단되면 중소기업의 긴급 자금 조달 경로도 일시적으로 제약을 받을 수 있다.
수출입 기업들도 국제금융 부문 업무가 중단되면 타격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신용장(L/C) 개설과 추심 업무 중단이 무역업계에 일부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국내 수출입 거래에서 신용장 방식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관련 업무가 지연되면 해외 거래처와의 계약 이행에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신용카드 가맹점 정산 업무도 일부 차질이 나타날 전망이다. 소상공인들이 카드매출 대금을 받는 과정에서 파업으로 정산 업무가 지연되면 현금흐름에 일시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은행, 비상근무 체제 가동 준비…영업점 축소 검토
은행권은 금융노조 총파업에 대비해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비상근무 체제를 가동 중이다. 각 시중은행들은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거점 점포 운영을 통한 영업 안정화에 나서는 한편, 과거 파업 당시 영향이 제한적이었던 만큼 대대적인 대응에 나서지는 않는 분위기다.
KB국민은행은 인력 공백 시나리오별로 단계적 대응책을 마련했다. 특히, 지역별 거점 점포를 지정해 관할 내 고객을 집중 관리하고, 가용 인력이 70% 이하로 줄어들 경우 일부 영업점 축소 운영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총파업으로 고객 응대에 차질이 빚어질 경우를 대비해 지역별 거점 점포를 지정하고, 해당 점포를 중심으로 관학 지역 내 고객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며 “인력 상황에 따라 단계별 대응 방안을 마련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나은행은 보다 체계적인 BCP(업무연속성계획)를 중심으로 대응을 준비 중이다. 기업결제와 해외송금 등 핵심업무 공백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고객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본점 차원의 지휘 체계를 강화했다. 하나은행 측은 “고객 업무에 불편함이 없도록 체계적인 준비가 돼 있다”면서 “영업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역시 영업인력 부족에 대비해 영업점 지원체계를 가동하고, 컨트롤타워를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에 집중하고 있다. 은행 측은 필요할 경우 고객 안내문을 즉시 게시해 혼란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이번 파업의 파급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판단에 최소한의 대응책을 준비하는 은행도 있다. 신한은행은 비상대응 체계는 마련해 뒀으나 “영업점 운영 전반에 큰 영향은 받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우리은행도 적극적인 비상계획을 세우고 있진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번 파업의 실제 파급력은 은행별 대응 역량과 고객 분산 효과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며 “은행들은 파업 장기화 시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고객들에게 디지털 채널 활용을 적극적으로 안내해야 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최정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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