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양정숙 국회의원(맨 오른쪽),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가운데), 길성주 홍콩지수ELS피해자모임 위원장이 기자회견을 마치고 백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이라진 기자
30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양정숙 국회의원(맨 오른쪽),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가운데), 길성주 홍콩지수ELS피해자모임 위원장이 기자회견을 마치고 백브리핑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이라진 기자

대규모 손실이 발생한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의 투자자들이 연이은 손실 배상 촉구에 나서며 금융당국의 책임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정의연대를 비롯해 민생경제위원회, 참여연대는 내달 중 공익 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30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양정숙 국회의원은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 길성주 홍콩지수ELS피해자모임 위원장과 ‘ELS 피해 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앞서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고위험 상품인 ELS를 은행에서 팔면 안 된다는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적에 “상당 부분 공감한다”고 얘기했다.

양정숙 의원은 이와 관련 “어제(29일) 정무위 회의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에게 홍콩H지수 ELS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묻고 정부의 안일한 대처와 투자자 구제에 대한 미온적 태도를 지적했다”며 “ELS 사태는 은행을 신뢰한 투자자들이 경로 의존성에 따라 예적금을 깨서 정기적금의 대체 상품의 수준으로 알고 홍콩H지수 ELS 상품에 가입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 의원은 “이미 키코, DLF 사태가 발생해 금융 소비자들의 피해가 발생했지만 정부는 그때마다 땜질식 처방만을 내렸다”며 “금융소비자들의 피해가 발생했기에 이번 사태는 예고된 위험”이라고 밝혔다.

또한 “반복적인 문제 발생과 부실한 재발 방지책이 이번 홍콩H지수 ELS 사태를 더 키웠다”며 “금융위와 금감원의 대책은 이 사태를 해결하고 본질적으로 문제를 개선하는 처방과 거리가 있다. 홍콩H지수 ELS 사태 해결을 위해 국회와 정부 그리고 금융기관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 역시 ELS 투자자들을 의견을 대변했다. 

김 대표는 “투자자들은 ELS 판매를 금융소비자보호법을 위반한 위법으로 본다”며 “2019년도 사모펀드 판매를 중지함에 따라 ELS를 허용하면서 소비자 보호를 강화시키고 금융감독원은 상시 감독을 하겠다고 했는데 이 모든 게 이뤄지지 않았기에 일어난 예정된 사태다. 피해 배상은 물론 금융당국의 책임도 이행됐는지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민생경제위원회, 참여연대, 금융정의연대 등은 내달 중 공익 감사 청구를 할 예정이다.

길성주 홍콩지수ELS피해자모임 위원장은 홍콩H지수 ELS 사태에 대해 “은행의 탐욕으로 발생한 것”이라고 표현하며, 은행법, 금융소비자보호법, 자본시장법 위반을 근거로 한 손실 배상을 촉구했다.

ELS 투자자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판매 은행들 사이에선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NH농협은행에 이어 하나은행이 29일 ELS 판매를 전면 중단했으며, KB국민은행과 우리은행 “ELS 판매 전면 중단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상품을 전면 중단하기보단 고객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주가연계신탁 상품 중심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파이낸셜투데이 이라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