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17일 오후 강원도 철원군과 함께 지역 내 민관협력으로 건립한 ‘국공립 새롬하나어린이집’ 개원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19일 하나금융에 따르면 강원도 철원군에 새로 개원한 국공립 새롬하나어린이집은 하나금융그룹이 저출생 문제 극복 및 지역사회와의 상생 등 금융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추진 중인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의 87번째 완공 어린이집이다.
국공립 새롬하나어린이집은 약 30년 전에 건립돼 노후화된 건물 탓에 안전 문제, 보육실 부족, 신규 시설 설치비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던 중, 2021년 하나금융그룹의 국공립 어린이집 지원 사업에 선정돼 이번에 양질의 신축 어린이집으로 재탄생하게 됐다.
연면적 700㎡, 지상 2층 규모로 총 96명의 영유아를 수용할 수 있다. 친환경ㆍ방염 제품을 사용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며, 보육실 6개를 비롯한 다목적 유희실, 야외놀이터 등 아이들이 여러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됐다.
특히, 어린이집 현관에 나무를 형상화한 기둥을 곳곳에 배치해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편안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실내에서 뛰어놀 수 있도록 다목적 유희실 내부에 중층 놀이터와 숨은 놀이공간을 조성하여 아이들의 호기심과 창의성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깨끗한 자연환경을 가진 철원의 지역적 특색을 살려 감각정원, 재배정원, 관찰정원을 어린이집 마당에 배치함으로써 아이들이 다양한 자연 친화적 체험 활동을 통해 정서적인 안정을 도모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개원식 행사에는 이현종 철원군수와 정철 하나은행 동부영업본부 지역대표 등이 참석해 어린이집 시설 및 내외부 공간 곳곳을 둘러보며 입소 아동들을 축하하고 보육교사들을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하나금융그룹은 2018년부터 1500억원 규모의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를 통해 ▲농어촌 어린이집 30개소 ▲장애아 어린이집 18개소 ▲복합 기능 어린이집 10개소 등 국공립어린이집 90개소와 ▲상생형 어린이집 5개소를 포함한 직장어린이집 10개소 건립을 진행하고 있다.
인구소멸 위기에 처한 농어촌 지역 등에 국공립 어린이집 건립을 지원함으로써 저출생으로 인한 아동 인구 감소, 보육환경의 지역적 편차, 민간 어린이집 폐쇄 등의 사회적 문제 해결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올해 완성되는 100호 어린이집 건립 프로젝트의 후속 사업으로 정규보육 시간 외 돌봄보육을 제공하는 ‘365일 꺼지지 않는 하나돌봄어린이집’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앞으로 5년간 ‘주말ㆍ공휴일형’ 47개소와 ‘365일형’ 3개소 등 총 300억원 규모로 50곳의 어린이집에 돌봄ㆍ공백 보육을 지원할 계획이다.
정철 하나은행 동부영업본부 지역대표는 “지속적인 인구감소로 지역 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농어촌 지역에 안전하고 쾌적한 보육환경과 양질의 보육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새 단장한 국공립 새롬어린이집에서 자라날 아이들이 꿈을 키우며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 하나금융, 일상생활 속 작은 실천…‘걸음기부 캠페인’ 실시
- 하나금융, 사회혁신기업 인턴십 연계…일자리 창출 ‘앞장’
- ‘임종룡號’ 우리금융, 비은행 강화 '착착'…수익구조 변화 움직임
- 하나은행 ‘하트원’에 열린 발달장애 예술가들의 특별 전시회
- 하나금융, JP모건·나틱시스은행과 국내 금융권 최초 IDT 이니셔티브 동참
- 하나금융그룹, ‘점자 교구 제작’ 봉사로 시각장애인 지원
- 하나금융, 홍콩H지수 ELS 영향 못 피했다…1Q 순익 6.12% 감소
- 하나證, 의료기기∙디지털 건강관리 기업 해외 진출 지원
- [은행의 새 먹거리]②하나銀, 글로벌 경쟁력 확보 사활
- 하나금융, 발달장애 예술가 미술 공모전 개최
- 하나銀, 금융권 최초 상속인 위한 유산정리서비스 시행
- 하나은행, 인천공항 이전 개점…승무원 전용 공간 마련
- [FT브릿지] '저출산 극복 앞장'…하나금융 어린이집 프로젝트 '눈에 띄네'
- 하나금융, ‘하나 ESG 더블 임팩트 매칭펀드’ 참여 기업 모집
- 4대 금융, 1분기 순익 6000억원 감소 전망…홍콩 ELS 배상 영향
- 하나은행, 24시간 트레이딩룸 ‘하나 인피티니 서울’ 개관
- 씨티은행, BIS 총자본비율 ‘32.59%’ 가장 높아…카카오뱅크·SC제일 순
- 하나은행, 한국건설기술인협회와 동반성장 위한 금융 지원 협약
- 하나금융, ‘하나·같이’ 효 콘서트 개최
- 하나은행, ‘2024 하나 뉴시니어 포럼’ 통해 자산관리 노하우 전달
- 하나은행, ESG 컨설팅 조직 확대 개편…중기 ESG경영 지원
- 하나금융, SKT와 ESG경영 실천 중소기업 성장 지원
- 하나금융, 금감원과 디지털 금융 선도 청년 인재 육성
- 하나금융, 집중호우 이재민 돕기 위해 계열사별 긴급지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