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남충범 kt클라우드 본부장, 고창규 클라우드메이트 대표가 협약서를 들고 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사진=kt클라우드
(왼쪽부터)남충범 kt클라우드 본부장, 고창규 클라우드메이트 대표가 협약서를 들고 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사진=kt클라우드

kt클라우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문 기업 클라우드메이트와 공공 및 민간 클라우드 네이티브 사업 확대를 위한 전략적 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남충범 kt클라우드 본부장, 고창규 클라우드메이트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향후 클라우드 네이티브 사업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클라우드메이트는 기업들이 최적화된 멀티·하이브리드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CMP(클라우드 매니지먼트 플랫폼)를 통합 제공하고 있다.

다수 기업들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을 시도할 때 클라우드 리소스 사용량과 비용을 관리하기 위해 각 CSP(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사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가공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 가운데 클라우드메이트의 대표 솔루션인 빌링 시스템을 활용하게 되면 관리자 개입 없이 통합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외에도 RPM(리소스 파워 매니저)1, SDP(보안 진단 플랫폼)2 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협약에 따라 kt클라우드는 클라우드메이트와 공공 및 민간 분야 클라우드 네이티브 사업 기회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등 강력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클라우드메이트는 필수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를 패키징해 kt클라우드의 마켓플레이스에 등록하고 상품화해 제공할 계획이다.

고창규 클라우드메이트 대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사업 가속화 관점에서 업무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며, “앞으로 kt클라우드와 함께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인프라 측면도 고민하여 클라우드를 클라우드답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남충범 kt클라우드 본부장은 "클라우드 네이티브가 본격화되면서 모놀리식 아키텍처에서 MSA(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로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사업 협력을 통해 양사의 핵심역량과 기술을 공유하여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키워드
#kt클라우드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