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자산운용 ETF 가이드북.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ETF 가이드북.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반도체 상장지수펀드(ETF) 투자를 안내하는 가이드북이 공개됐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반도체 ETF 투자법을 담은 ‘반도체 ETF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반도체 ETF 가이드북은 반도체 제조공정과 밸류체인 등 산업 기초 지식부터 어드밴스드 패키징, 온디바이스AI(클라우드에 연결되지 않고 디바이스 자체에서 인공지능을 직접 사용)와 같은 최신 기술까지 반도체 산업에 대해 수록했다. 가이드북 한 권으로 누구나 반도체 투자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제작된 안내서다.

또한, 한국·미국·대만 등 국가별 반도체 산업 특징과 해당 국가에 투자할 수 있는 TIGER ETF도 만나볼 수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최대 반도체 투자 ETF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총 9종의 TIGER 반도체 ETF 순자산 합계는 3조원에 달하며, 국내외 반도체 기업 투자에서 모두 순자산 1위를 차지하고 있다.

TIGER 반도체 ETF의 대표 상품이자 글로벌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TIGER 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의 21일 기준 순자산 규모는 1조 8000억원 이상이다.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전체 반도체 투자 ETF 중 최대 규모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상위 10개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TIGER Fn반도체TOP10 ETF’는 7000억원 규모로 증가하며, 국내 반도체 기업 투자 ETF 가운데 순자산 1위에 올랐다.

AI반도체 산업 발달에 맞춰 지난해 11월 선보인 ‘TIGER AI반도체핵심공정 ETF’도 AI반도체 ETF 중 가장 큰 규모(순자산 약 1700억원)로 성장해 주목받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ETF 투자자라면 알아야 할 정보들을 보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가이드북을 발간하고 있다. ‘반도체 ETF 가이드북’에 앞서 ‘월배당 ETF 가이드북’, ‘미국 투자 가이드북’ 등을 출시했으며, TIGER ETF 홈페이지의 ‘ETF 가이드북’ 메뉴에서 무료 다운로드할 수 있다.

김병석 미래에셋자산운용 ETF운용본부 매니저는 “최근 AI 기반 서비스 확산으로 반도체 업황 개선이 이뤄져 산업 내에서도 높은 성장성을 지닌 분야에 투자하려는 수요가 높아졌다”며 “반도체 ETF 가이드북이 어떤 ETF를 선택할지 고민하는 투자자에게 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