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기 미래에셋자산운용 ETF 운용부문 부사장이 1일 미래에셋센터원에서 열린 TIGER ETF 기자간담회에서 ’TIGER 1년 은행 양도성 예금증서 액티브(합성) ETF’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김남기 미래에셋자산운용 ETF 운용부문 부사장이 1일 미래에셋센터원에서 열린 TIGER ETF 기자간담회에서 ’TIGER 1년 은행 양도성 예금증서 액티브(합성) ETF’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미래에셋자산운용

김남기 미래에셋자산운용 상장지수펀드(ETF) 운용부문 부사장이 6일 출시하는 ’TIGER 1년 은행 양도성 예금증서 액티브(합성) ETF’에 대해 “ETF의 혁신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1일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을지로 미래에셋센터원에서 ‘TIGER ETF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선 6일 신규 출시하는 ‘TIGER 1년 은행 양도성 예금증서 액티브(합성) ETF’를 소개했다.

‘TIGER 1년 은행 양도성 예금증서 액티브 ETF’는 6일 한국거래소에 2300억원 규모로 상장한다. 이는 기존에 국내 상장된 금리형 ETF 중 역대 최대 규모다.

채권혼합형으로 퇴직연금 계좌에서 100% 투자 가능하며, 연금 계좌를 활용해 거래 시 인출 시점까지 과세가 이연되고 세액공제까지 받을 수 있다.

양도성 예금증서(CD) 1년물 금리를 추종하는 금리형 ETF다. 현재 국내 상장된 금리형 ETF 중 가장 높은 이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일 기준 CD 1년물 금리는 3.65%로, 과거 3년간 CD 91일물 금리 대비 평균 0.28%p 높다. 만기가 더 긴 금리를 추종하기 때문이다. 같은 기간 한국 무위험 지표 금리(KOFR)와 비교하면 평균 0.48%p 높다. KOFR는 글로벌 지표금리 개혁에 맞춰 국내에서 산출 및 공시되는 대체 지표금리다.

김남호 미래에셋자산운용 FICC ETF운용본부장은 “TIGER 1년 은행 양도성 예금증서 액티브 ETF는 기존 금리형 ETF보다 높은 수익률을 추구한다”며 “1년 CD 1년물 금리의 하루치 이자가 매일 복리로 쌓이는 구조여서 하루만 투자해도 1년 금리에 해당하는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은행 정기예금과 파킹통장 등 기존 현금성 상품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 본부장은 “은행 1년 예금 상품은 일반적으로 만기 전 중도 해약 시 약정이율의 일부만 지급한다”며 “이를 고려하면 환금성이 뛰어난 ‘TIGER 1년 은행 양도성 예금증서 액티브 ETF’가 훌륭한 대체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표적인 단기성 투자상품인 머니마켓펀드(MMF)와 비교해도 강점이 있다는 게 미래에셋자산운용 측 설명이다. 

MMF는 채권을 편입하고 있어 금리 상승 시 자본 손실이 발생하는 반면, ‘TIGER 1년 은행 양도성 예금증서 액티브 ETF’는 하루만 보유해도 CD 1년물 금리의 일별 수익률만큼 이자수익으로 얻을 수 있어 금리 변동과 관계없이 안정적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김남기 부사장은 “ETF이지만 ‘최초의 상장된 예금’이라고 할 수 있다”며 “1993년 처음 등장한 ETF가 펀드 투자의 혁신을 가져온 것처럼, 이번 ETF가 기존에 없던 ETF의 혁신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