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우리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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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은행장 정진완)이 경기침체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금융 취약계층의 실질적 회생을 지원하기 위해 채무조정 전담조직을 신설했다. 이는 법제화된 개인채무자 보호 제도에 발맞춰, 실효성 있는 채무조정 체계를 구축하려는 은행권 최초 수준의 대응 조치다.

4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이번에 신설된 채무조정 전담팀은 임원급이 직접 총괄하며, ▲채무자 맞춤형 상담 역량 ▲내부 프로세스 정비 ▲제도 연계 등을 통해 체계적인 대응을 추진한다. 단순 연체 채권 관리 차원을 넘어, ‘재기 기반 마련’을 핵심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이전과는 차별화된 조직이다.

이번 전담 조직 출범은 지난해 10월 시행된 '개인금융채권의 관리 및 개인금융채무자의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개인채권법)'에 따른 제도적 기반 위에 마련됐다. 해당 법률은 금융회사와 채무자 간 자율 협의를 촉진하고, 금융회사가 일정 요건을 갖춘 채무자에 대해 원금 감면, 연체이자 면제, 상환 기간 연장 등 채무조정안을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규정한다.

우리은행은 이 같은 제도적 변화에 발맞춰, 유동성 위기로 고통받는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일용직 근로자 등 취약계층의 재기 가능성을 높이는 데 방점을 뒀다. 최근 고금리·고물가 상황 속에서 상환 부담이 커진 실수요자들이 제때 지원을 받지 못해 채무불이행 상태로 빠지는 사례가 반복되자, 사전적이고 구조적인 대응 필요성이 커졌다는 판단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전담조직 신설을 통해 채무자의 사정을 고려한 능동적 조정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실질적인 회복 기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동시에 은행 입장에서는 부실 여신을 조기에 예방해 연체율 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금융당국은 채무조정 활성화를 통한 금융소외 완화와 함께, 금융사의 자율적 책임경영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우리은행은 이번 조치를 단발성 지원이 아닌 지속 가능한 상시 대응체계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특히 고객군 분류, 채무자 특성 기반 리스크 분류, 채무 이력 데이터 분석 등 신용평가와 접목된 프로세스를 병행 구축해, 제도와 실무의 간극을 줄일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이와 함께 고객 친화적 디지털 금융서비스 강화 차원에서, 자회사 운영 중인 알뜰폰 브랜드 ‘우리WON모바일’의 출시 100일을 맞아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이달 한 달간 신규 가입자 전원에게 최대 29만9000원의 혜택을 제공하며, 요금제별 네이버페이 포인트 지급과 통신요금 할인, 멤버십 혜택 등이 포함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통신비 부담을 줄이는 실질 혜택과, 금융서비스의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통합 전략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고객 중심의 플랫폼 경쟁력과 사회적 파급력이 모두 강화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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