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에 위치한 한국가스공사 본사 전경. 사진=한국가스공사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한국가스공사 본사 전경. 사진=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가 배당 재원이 되는 별도 순이익이 지난해 적자로 돌아서면서 2022년에 이어 2년 연속으로 배당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2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한국가스공사의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은 445억5599만5015원으로 전년 대비 13.9%가 줄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 15억5341만8858원으로 36.9% 줄었으며 당기순손실은 7억4742만8633으로 적자 전환했다.

4분기만 놓고 보면 미수금은 15조8000억원으로 3분기 말 대비 2227억원 늘었으며, 미수금 증가뿐 아니라 별도 순이익이 적자 전환하면서 2년 연속 배당 미지급 가능성이 커졌다.

신한투자, KB, 메리츠, 유진투자증권 등 다수 증권사들은 한국가스공사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내고 주주 배당이 어렵다는 시각을 내놨다. 다만,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 영향으로 올해 실적 반등시 향후 변화가 있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위원은 28일 보고서를 통해 “가스 판매량이 12.8% 감소했고 판매단가는 34.2% 하락하면서 매출이 감소했다”며 “발전용 가스 판매량이 크게 줄었는데 총 발전량 감소와 민간 직수입 LNG 발전 증가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연구위원은 “올해 해외 부문 부진은 지속될 수 있겠으나 이자비용 상승에 따른 투자보수 증가와 지난해 발생했던 일회성 비용 반영에 따른 기저효과로 2조원대로의 영업이익 회복은 가능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더불어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이 일회성 테마로 끝나지 않는다면 자사주(7%)의 활용 가치도 주목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혜정 KB증권 애널리스트도 같은날 분석 보고서를 내고, 8271억원에 달하는 영업외부문 손상차손에 주목했다.

지난해 한국가스공사는 국내 수소 충전 네트워크와 KC-1 선박 관련 투자자산에 대해 3927억원의 손상처리를 진행했다. 또한, 해외에선 호주 프렐류드, 모잠비크, 이라크 주바이르 등의 광구에서 4344억원의 손상차손이 반영됐다.

정 애널리스트는 “주바이르 광구의 경우 매장량 감소, 프렐류드 광구는 매장량 감소와 더불어 LNG 가격 하락이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최종적으로 당기순실을 기록하며 배당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올해는 추가적인 손상차손 인식 등이 없다면 배당가능이익이 발생할 전망”이라며 “정부가 최근 공기업들에 대한 평가 항목에 주주가치 제고 부문을 추가했다는 것을 고려하면 과거 대비 적극적인 배당 정책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KB증권과 마찬가지로, 메리츠증권도 지난해 한국가스공사의 실적에 대해 분석하며 8271억원의 영업외 손상차손을 주목했다.

문경원 메리츠증권 애널리스트는 “또 한번 반복된 영업 일회성 손실의 역사”라며 “KC-1탑재 LNG운반선의 손상이 3200억원에 달하고 주바이르 매장량 재평가 손상 차손이 1900억원”이라고 밝혔다.

특히, 문 애널리스트는 박 연구위원과 달리 7%에 이르는 자사주의 배당 활용성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내놨다.

그는 “기존 교환사채(EB) 발행에 활용해 당장 주주환원에 활용하기는 어렵다”며 “올해 배당 재개를 기대할 수는 있지만, 배당가능이익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고, 환율 1원 상승시 세전이익이 24억원씩 감소하게 되는 등 환에 대한 민감도가 높다는 점과 함께 가스 가격 하락은 또 다른 손상 차손을 불러올 수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총선 이후 요금 인상이 이뤄지기 시작하면 2022년 이전 저점 PBR(주가순자산비율)0.35배까지 노려볼 수 있다”며 리스크(위험) 요인으로 “요금 인상 지연과 잠재적 구조조정”을 언급했다.

정상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올 1분기부터 실적 턴어라운드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 배경으로 투자보수율 상승 및 일회성 비용 기저 효과를 들었다.

정 연구원은 “당사 추정에 의하면 5월 요금 조정 후 하반기부터 미수금 회수가 시작될 전망”이라며 “지난해 일회성 요인이 많았던 만큼 추가 악재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고 정부의 주주환원 강화 정책에 유의미한 현금 배당과 자사주 소각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