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해킹 사태’ 후폭풍이 계속되는 가운데, 지난 5년간 국내 금융회사에서 발생한 전산 장애가 1700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을 통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 금융권(은행·저축은행·보험·카드·증권)에서 최근 5년여간(2020년~올해 5월) 발생한 전산 장애는 총 1763건에 장애 시간은 48만4628시간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른, 소비자 배상과 시스템 복구 비용 등을 합산한 피해 금액은 총 295억432만원에 달했다.
전산 장애의 원인으로는 프로그램 오류가 722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시스템·시설·설비 장애 564건 ▲외부 요인으로 인한 장애 366건 ▲인적 재해 106건 등 순이었다.
전산 장애 발생 건수와 장애 시간이 가장 큰 곳은 은행업권(577건·21만6436시간)이었다. 구체적으로 카카오뱅크가 64건으로 가장 많았고, 장애 시간 기준으로는 우리은행이 6만7836시간으로 가장 길었다.
피해 금액은 증권업권(262억8293만원)이 대다수(89.1%)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피해 규모가 가장 큰 사건도 2020년 키움증권의 프로그램 오류로 인한 전산 장애(47억669만원)가 꼽혔다. 이어 지난 2021년 미래에셋증권(39억1929만원), 2022년 한국투자증권(25억2630만 원) 전산 장애 등이 이었다.
강민국 의원은 “금융권 전산 장애 사고 급증은 결국 소비자의 잠재적 피해 가능성을 높인다”며 “금감원은 전산 장애 다발 회사에 대한 IT 실태 점검을 강화하고 관련 가이드라인 준수에 미흡한 회사에는 추가 검사 및 제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