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증권(사장 배형근)이 올해 실적 개선과 배당 확대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금리 하락에 따른 채권 운용 수익 회복과 투자은행(IB) 부문의 대손 리스크 완화, 그리고 보수적 충당금 정책의 효과가 복합적으로 반영된 결과다.
15일 한국IR협의회 산하 기업리서치센터는 기업분석 보고서를 통해 현대차증권의 2025년 별도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27.1% 증가한 693억원, 당기순이익은 43.5% 증가한 522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보고서는 상품운용 부문 회복세를 실적 성장의 주요 요인으로 지목했다. 금리 하락에 따른 채권 평가익 증가와 PI(자기자본투자) 부문의 견조한 수익 덕분에 상품운용 수익이 전년 대비 66.9%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다.
현대차증권의 지난해 말 기준 채권 보유 규모는 약 8조원이며, 금리 1bp(0.01%) 하락 시 약 3억원의 평가이익이 발생하는 구조다.
또한, 한국IR협의회는 “현대차증권이 2022~2024년까지 3년간 누적 1703억원의 대손충당금을 적립했다”며, “이는 올해 이후 IB 부문의 대손비용을 낮추는 데 도움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주주환원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다. 보고서는 올해 현대차증권의 예상 배당금을 주당 290원으로 추산했으며, 이에 따른 배당수익률은 4.8%로, 전년 대비 2.4%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는 현대차증권의 최근 9년 평균 배당수익률(4.9%)과 유사한 수준이다.
현대차증권의 예상 자기자본이익률(ROE)은 4%, 현재 주가는 주가순자산비율(PBR) 0.26배로 역사적 밸류에이션 하단에 위치하고 있어 저평가 매력이 부각된다는 평가도 나왔다.
현대차증권 관계자는 “자기자본을 활용한 수익 다각화와 철저한 리스크 관리 기조를 통해 안정성과 수익성을 모두 추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밸류업을 위한 양호한 실적을 거두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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