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이승건)가 지난해 연간 실적을 발표하며 창사 이래 최대 매출(연결 기준) 및 첫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토스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토스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onthly Active Users, MAU)는 와이즈앱 기준 전년 대비 29% 늘어난 2480만명을 기록했다. 활성 이용자 수 증가에 따라 주요 서비스의 이용률도 함께 높아졌고, 이는 간편결제, 커머스, 광고 등 전반적인 사업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사용자 기반 확대에 힘입어 토스와 자회사의 매출을 포함한 연결 매출은 1조9556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42.7% 성장하며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
특히, 토스의 주요 서비스와 함께 토스증권, 토스페이먼츠, 토스인컴, 토스인슈어런스 등 자회사들의 고른 성장이 돋보였다. 토스는 ‘수퍼앱(Super app)’ 전략 하에 각 사업 부문별로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계열사 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있다.
연간 첫 흑자 전환에도 성공했다. 연결 영업이익 907억원, 연결 당기순이익 213억원을 기록하며 수익성 지표 전반의 개선을 이뤘다. 이는 수익 기여도가 높은 컨슈머 서비스 부문의 성장이 견인한 결과로 풀이된다. 컨슈머 서비스 부문은 송금, 중개, 광고, 간편결제, 증권, 세무 등의 서비스를 통칭한다.
별도 기준 매출은 5871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74.6%의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영업이익 115억원, 당기순이익 480억원을 기록하며 별도 기준 역시 첫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앱 출시 10년 만에 거둔 이번 성과는 토스의 성장 전략이 안정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앞으로도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혁신과 플랫폼 구조 고도화를 통해 수익성과 성장성을 함께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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