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의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상품이 16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4년도 1분기 디폴트옵션 주요 현황 공시’에서 은행권 디폴트옵션 상품 중 연간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 6개월 기준 수익률에서도 은행권 1위를 차지하며 디폴트옵션 강자임을 입증했다.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은 가입자가 퇴직연금 적립금에 대해 별도의 상품 운용지시를 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선택한 상품으로 적립금이 자동 운용되는 서비스다.
지난해 7월 본격적으로 시행돼 올해 3월 말 기준 41개의 퇴직연금 사업자가 고용노동부의 승인을 받아 309개의 디폴트옵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고용노동부 공시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의 ‘고위험포트폴리오1’은 연간 수익률 22.85%로 은행권 전체 디폴트옵션 상품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중위험 포트폴리오1’과 ‘저위험포트폴리오2’의 연간 수익률도 각각 14.26%와 9.78%를 기록하며 중위험 상품과 저위험 상품 가운데 은행권 1위를 차지했다.
KB국민은행은 6개월 수익률에서도 우수한 성과를 나타냈다. 수익률 17.06%를 기록한 ‘고위험포트폴리오2’를 비롯해 ‘중위험포트폴리오1’과 ‘저위험포트폴리오2’가 각각 11.75%, 7.78%의 수익률을 보이며 각 상품군에서 은행권 중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KB국민은행은 글로벌 증시가 하락할 경우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에 착안해 디폴트옵션 고위험 포트폴리오는 환노출 펀드를 위주로, 안전자산 비중이 높은 저위험 포트폴리오는 환헤지 펀드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1월 전체 퇴직연금 사업자 최초로 자산관리 적립금 40조원을 돌파한 데 이어 고객이 직접 선택하고 가입하는 퇴직연금 DC형과 IRP 시장에서 각각 17년, 14년 연속 적립금 1위(지난해 12월말 기준)를 달성하는 등 퇴직연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공시 결과로 오랜 기간 쌓아온 KB국민은행만의 차별화된 연금자산관리 역량을 인정받은 것 같아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성공적인 노후 준비를 돕기 위해 다양한 연금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 NH투자증권, 퇴직연금 신규고객 위한 ‘웰컴패키지’ 서비스 시작
- KB국민은행, IRP 가입 고객 쿠폰 증정 이벤트
- 삼성생명, 퇴직연금 아카데미 서울·인천 등 6개 도시 진행
- [미래세대가 닮고 싶은 CEO-금융지주] 양종희 KB금융 회장
- KB국민은행, 병역판정검사자 위한 경품 증정 이벤트 진행
- ‘KB금융 리브챔피언십’, 23일 개막…총 상금 7억원
- KB국민은행, 캄보디아 중앙은행과 QR코드 기반 지급결제시스템 구축
- KB국민은행, 가정의 달 맞이 통합 이벤트 진행
- KB국민은행, ‘KB 골드앤와이즈더퍼스트’ 이영애 광고 공개
- KB국민은행, 5대 은행 원화 예수금‧대출금 점유율 1위
- KB국민銀, 인터브랜드 ‘베스트코리아브랜드’ 12년 연속 은행 1위
- KB국민銀, 아시안뱅커지 ‘대한민국 최우수 수탁은행’ 10년 연속 수상
- KB국민은행, ‘2024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개최
- KB국민은행, ‘KB인재양성’ 발대식 개최
- KB국민은행, ‘KB와 함께하는 Music & Forest 캠핑’ 개최
- KB스타뱅킹, 15개 은행 앱 중 거래 고객 모바일 전환율 1위
- KB국민은행, 펀드 자회사 ‘KB펀드파트너스’ 설립
- KB국민은행, 사랑의열매 나눔캠페인 참여해 1억원 전달
- 하나증권, 2분기 원리금 보장형 DC형 퇴직연금 수익률 업계 1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