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현주 우리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이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이라진 기자

우리은행이 고객 중심 자산 관리 전문은행으로의 도약을 꾀한다. 은행권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 시장예측 시스템’을 구축하고, 불완전 판매 시 프라이빗뱅커(PB)의 자격을 영구 박탈하는 등 고객 중심 영업문화 정착을 추진한다.

7일 서울시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우리은행은 자산관리 기자간담회를 열고 ‘고객에게 드리는 자산관리 6대 다짐’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는 송현주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이 맡았다.

우리은행은 ▲판매 중심 노(NO),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 영업 ▲스타급 자산관리 전문가 서비스 제공 ▲고객자산가 전용 ‘투체어스W’ 확대 ▲빈틈없는 3W 고객케어 서비스 제공 ▲토털 금융솔루션 기반 컨설팅·세미나 확대 ▲완전판매를 위한 웜 허트(Warm heart), 쿨 헤드(Cool head) 등 6대 다짐을 내놨다.

최근 은행권에서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의 불완전 판매 이슈가 불거졌다. 뿐만 아니라 과거에도 번번이 불완전 판매에 따른 은행권의 시련은 있어 왔다. 이를 교훈 삼아 우리은행은 상품 판매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를 자산관리영업의 최우선 원칙으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안정형·중립형·공격형 등 고객 투자성향과 상품별 위험등급을 연계한 자산배분전략 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맞춰 고객별로 예금부터 채권·펀드·파생결합 증권 등을 조합한 맞춤형 투자상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리은행은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인공지능(AI) 기반 시장예측 시스템’을 도입하고, 자체 개발한 투자상품 평가모델 WISE(우리 인베스트먼트-프로덕트 스코어링 엔터티)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이 모델을 통해 투자상품의 과거 단순 수익률에만 의존하지 않고 향후 기대되는 수익성, 안정성, 효율성까지 반영한 상품을 선별해 고객에게 추천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올해 자체 IT역량을 집중해 WISE 모델을 업그레이드하고 평가 대상을 투자상품 전체로 확대해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부여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우리은행의 ‘자산관리드림팀’이 직접 단상에 올랐다. 최근 영입한 부동산 전문가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을 비롯해 투자전략, 재테크, 세무 등 12명의 전문가들이다.

우리은행은 ‘자산관리드림팀’을 필두로 고객에 대한 1:1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불특정 다수 고객에 대한 강연, 언론 기고, 방송 출연 및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우리은행의 자산관리 역량을 홍보할 계획이다.

영업현장 PB인력들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끌어올리는 노력도 병행한다. 신입행원 시절부터 예비PB인력을 선발, 육성하고 향후 차세대PB, PB지점장으로 배치하는 등 차별화된 경력개발계획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조병규 은행장이 취임 후 내놓은 고액자산가 전문 자산관리 브랜드 ‘투체어스W’ 영업점을 6개에서 20개로 대폭 확대한다. 우리은행은 지난 1월부터 PB지점장 17명 등 마케팅 유닛(Unit)과, 상품·컨설팅 등 영업지원을 담당하는 본부조직을 결합해 ‘WAW(우리 액티브 웰스-매니지먼트)’라는 특별 영업팀을 가동하고 있다.

토털 금융솔루션 기반 컨설팅·세미나도 확대한다. 우리은행은 경제전망·제테크·부동산 등 전통적 영역뿐만 아니라 기업경영·해외투자·가업승계 등 다양한 영역까지 자산관리 컨설팅을 확대하기로 했다. 글로벌 투자환경, 각종 규제 및 세제 등 변화에 따라 자산운용의 관심 영역 또한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했다.

자산관리 세미나 역시 시황, 상품 소개 수준에 그치지 않고 ‘우리 고객님 자산 관리 동행 세미나’라는 이름으로 교육, 은퇴, 미술 등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주제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리은행은 PB로 하여금 완전판매 달성을 위해 냉철하게 판단하는 원칙을 영업문화로 정착시킨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자산관리그룹 임원, 부서장들이 직접 전국 343개 영업본부를 찾아 영업 현장의 PB인력과 함께 고객을 대하는 마음가짐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동시에, 불완전판매·상품설명 미비·수익률 보장 등 불건전영업에 대해서는 PB자격 박탈은 물론, 손실이 발생한 경우 무관용 원칙에 따라 책임을 묻기로 했다.

송현주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은 “우리은행 자산관리영업 비전처럼 고객이 은행을 ‘믿고 맡길 수’ 있어야 한다”며 “신뢰라는 바탕이 있어야만 거래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순한 진리를 반드시 증명해 보이고 자산관리 전문 은행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이라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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