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근 KB국민은행장이 신년사를 통해 고객·디지털·초격차·현장 중심의 4대 경영방향을 제시했다.
KB국민은행은 2일 서울 여의도에 있는 신관에서 ‘2024년 시무식’을 개최했다.
이재근 행장은 이 자리에서 “새해엔 더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리딩뱅크 KB’라는 이름이 자랑스러운 진정한 ‘국민의 은행’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자”며 신년사를 전했다.
이어 그는 “2024년을 시작하며 변화의 타이밍을 놓쳐서는 안된다”며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No.1 디지털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지금 바로 ‘KB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재근 은행장은 이를 추진하기 위한 4대 경영방향으로 ▲고객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고객 퍼스트 KB’▲미래 금융을 선도하는‘디지털 퍼스트 KB’▲미래 성장기반 강화를 통한‘압도적인 초격차 KB’▲신명 나게 일하는‘현장 중심 KB’를 제시하며 올해를 ‘KB의 대전환’을 위한 도전과 변화 등을 제시했다.
특히 국내 1위 금융 앱인 ‘KB스타뱅킹’을 KB금융그룹의 유니버설 플랫폼으로 확대하고,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1등 비금융 플랫폼들과의 전략적 제휴 및 금융 서비스 연계로 ‘임베디드 금융’ 시장 선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통해 “빅테크 기업 못지않은 KB의 금융ᆞ생활 플랫폼 생태계를 완성해 그 안에서 다양한 고객 경험 제공과 고객 기반을 확대하자”고 당부했다.
또한, “4대 시중은행의 경영성과가 서로 대동소이한 경쟁환경 속에서 KB가 리딩뱅크의 위상을 확고히 유지해 나가려면 지속 가능하고 견고한 자산 성장 능력이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부동의 은행 1위 사업자 지위를 흔들림 없이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고객의 대출금리 부담을 고려한 ‘고객 중심의 프라이싱 체제’로의 대전환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해 우리 스스로 업무 효율화를 통한 업무 원가 절감, 핵심예금 확대를 통한 조달 코스트 절감 등 원가 절감을 위한 실질적인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이 취임사에서 밝힌 ‘직원들에게 자긍심과 꿈을 주는 회사’, ‘영업 현장 직원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경영’과 같은 경영철학에 공감한다며 이를 은행 경영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행장은 “‘KB의 대전환’을 추진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사람’이며, 직원의 정예화를 이루는 것”이라며 “스스로 힘쓰며 쉬지 않는다는‘자강불식(自强不息)’의 뜻을 새겨 ‘압도적인 초격차 KB’의 내일을 준비하는 변화와 도전의 새해를 만들어 가자”고 전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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