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 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일부 금융 서비스가 중단되자 금융당국이 긴급 대응에 나섰다. 금융위원회는 금융감독원과 유관기관, 업권 협회와 함께 금융권 영향과 소비자 피해 최소화 방안을 논의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는 지난 27일 권대영 부위원장 주재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긴급회의’를 열고 금융권 대응 방안을 협의했다. 

이번 화재로 주민등록증 진위 확인, 인터넷 지로·과금 납부 등 행정기관 연계 금융 서비스, 우체국 연계 금융 서비스가 일부 중단됐다. 정부 부처 홈페이지 장애로 금융위와 금융정보분석원(FIU) 홈페이지 접속도 제한됐다.

은행권에서는 모바일 계좌 개설, 인증서 발급, 간편비밀번호(재)등록 등의 업무가 불가능해졌다. 다만 실물 운전면허증과 여권을 통한 신분 확인 서비스는 정상 운영된다. 

카드업계 역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역 변경, 국민회복 바우처 신청, 우체국 체크카드 결제, 공공 마이데이터 활용 서비스 등이 정부 시스템 점검 완료 시까지 중단된다.

금융당국은 각 금융회사의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긴밀히 협조해 서비스 장애에 대응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고객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세부 장애 내용과 대체 거래 수단을 신속히 안내하고, 금융사별 대응 계획을 마련해 대응센터를 운영할 것”이라며 “상정 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비한 대응 수단을 준비하라”고 당부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최정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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