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위원장에 조경석 포스코 환경기획실장

29일 오전 11시 철강협회 대회의실에서 철강 및 슬래그업체 20개사가 함께 참여하는 ‘철강슬래그위원회’ 창립총회가 개최됐다. 사진-한국철강협회

한국철강협회는 29일 한국철강협회 대회의실에서 철강 및 슬래그 재활용업체 20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철강슬래그위원회(이하 위원회)’ 창립총회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철강슬래그는 철강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전체 부산물의 약 90%를 차지하며, 천연자원 절약과 환경보전에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자원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위원회 발족은 철강슬래그 수요개발 연구를 통한 고부가가치화, 친환경 이미지 제고, 슬래그 재활용 현장관리 강화, 재활용 제도 개선 등에 보다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뤄졌다.

위원회에는 포스코·현대제철 등 철강슬래그를 배출하는 철강업체 11개사와 이를 재활용하는 동서개발·흥진개발·에스피네이쳐 등 슬래그재활용업체 9개사가 참여했다.

초대 위원장으로 선출된 조경석 포스코 환경기획실장은 인사말을 통해 “철강공정 부산물인 철강슬래그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널리 알리고, 철강슬래그가 순환자원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창립총회를 시작으로 ▲철강슬래그 재활용 기술세미나 개최 ▲철강슬래그 친환경성 대외 홍보 강화를 위한 브로슈어 제작 ▲복합슬래그 기층 및 보조기층 설계·시공지침 개정 등의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으며 향후 보다 다양한 수요업계와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파이낸셜투데이 채승혁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