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발자취 담은 인포그래픽 공개

사진=스마일게이트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디 게임 플랫폼 ‘스토브인디’가 지난해의 발자취를 담은 인포그래픽을 21일 공개했다.

올해로 서비스 5년차에 접어든 스토브인디는 국내 게임사에서 운영하는 유일한 인디 게임 플랫폼이다. 게임 제작·유통·홍보를 비롯해 개발 초기 멘토링부터 완성 후 마케팅까지 지원하며 인디 게임 업게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해 스토브인디가 쌓아 올린 대표적인 금자탑은 출시 타이틀 1000개 달성이다. 스토브인디의 입점 게임은 2019년 오픈 당시 4개에 불과했으나, 2022년 ‘러브인로그인’과 같은 비주얼 노벨 히트작을 비롯해 스토브인디 한글화로 선보인 ‘던전오브나흘벅’과 ‘귀곡팔황’등이 본격적으로 입소문을 타며 궤도에 올랐다.

2023년은 더욱 다양한 게임들이 주목을 받은 해였다. ‘스테퍼 케이스’와 ‘리프 인 부트스트랩’ 등 국내 우수 인디 게임을 비롯해 ‘갓 오브 웨폰’, ‘당신과 그녀와 그녀의 사랑’, ‘화산의 딸’ 등 스토브 한글화 작품도 다양성을 더했다. 

입점을 희망하는 개발사도 늘어났다. 지난해 스토브인디를 통해 게임을 출시한 창작팀은 2022년 대비 215% 증가했다. 창작팀들이 받은 정산 금액 또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스마일게이트 측은 “스토브인디가 창작자와 함께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이 밑받침됐기 때문”이라고 자부했다.

스토브인디 유저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23년에만 신규 회원이 40만명을 넘어섰으며, 방문 유저는 160만명 이상을 기록했다. 게임 구매량이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가운데, 유저의 게임 플레이 타임은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여승환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 이사는 “2023년은 스토브인디가 한층 더 성장하며 창작자와 유저들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한 해였다. 올해에도 더 많은 창작자들이 내실 있는 서비스를 갖춘 플랫폼에서 유저들에게 좋은 게임을 선보이며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약속했다.

스토브인디의 2023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인포그래픽은 스토브인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채승혁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