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소비자의 권익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금융’이라는 철학 아래, 원칙과 책임을 강화한 ‘소비자보호 가치체계’를 새로 정립했다고 21일 전했다.
이는 취약계층을 포용하고 금융 수요자를 보호하고자 하는 정부의 소비자 중심 금융으로의 대전환 기조와 맥을 같이한 것으로, 영국 금융감독청(FCA)의 ‘소비자 의무(Consumer Duty)’를 토대로, KB금융의 고객 중심 경영 철학과 현장 경험을 반영해 설계됐다.
앞서 2023년부터 시행된 영국 FCA의 ‘소비자 의무’는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를 규제 중심 접근에서 실질적 보호로 전환시킨 긍정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KB금융은 새로운 ‘소비자보호 가치체계’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지키고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여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금융환경을 실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소비자의 권익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금융’이라는 원칙과 ▲소비자의 권익 ▲소비자에 대한 책임 ▲소비자에게 주는 신뢰의 3대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소비자보호의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 이를 계열사 전반으로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소비자의 권익을 위해 상품의 소싱·기획단계부터 판매,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에서 소비자보호를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 금융상품·서비스 관리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소비자의 목소리가 상시적으로 반영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금융취약계층 전담창구 이용대상을 확대하고 금융편의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등 금융의 포용적 가치도 구현한다.
소비자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자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종합 대응체계도 강화한다. ▲AI 기반의 피해 분석 모델 개발 ▲VMS(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FDS(이상거래 탐지시스템) 고도화 ▲대외 기관과의 통합 대응체계 구축 ▲고객을 위한 보이스피싱 홍보·교육 등을 통해 금융범죄의 선제적 예방 기능을 향상시킨다.
더불어,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는 금융회사로 거듭나고자 금융소비자보호 거버넌스를 강화하고 금융소비자 중심의 내규를 운영한다. 특히 투자성상품의 사후 모니터링 항목 추가, 판매한도 관리기준 강화 등 고위험상품 소비자보호 체계를 강화하고, 성과평가지표(KPI) 설계는 단기실적보다 소비자의 이익을 우선하는 방향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금융의 근본적 변화를 고민해 왔고, 그 결과 수립된 가치체계가 소비자 중심의 시대적 흐름과도 일치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KB금융은 그룹의 모든 계열사에서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이익과 신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소비자보호 가치체계를 확산하고, 제도와 문화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