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강화 속 수입보험료, CSM 동반 상승
박경원 대표 주도 ‘영업모델 혁신’ 전략 주효
연금보험 특화로 GA 채널 경쟁력 강화

사진=iM라이프
사진=iM라이프

iM라이프생명(대표이사 박경원)이 금융당국의 규제 강화와 전반적인 보험 업황 부진 속에서도 올해 상반기 보험 부문에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법인보험대리점(GA) 채널에 최적화된 영업모델 혁신을 통해 수입보험료와 계약서비스마진(CSM) 등 수익 지표에서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iM금융지주의 실적발표 자료에 따르면, iM라이프의 올해 상반기 수입보험료는 5309억원으로 전년 동기(5181억원) 대비 2.5% 증가했다.

이 중에서도 보장성보험 수입보험료는 3249억원으로 전년 동기(2810억원) 대비 15.6%가 상승해 성장을 이끌었다. 보험시장이 위축된 상황임을 고려하면 의미 있는 성장세다.

이 같은 실적 개선은 수익성 핵심 지표인 CSM 증가로 이어졌다. 상반기 신계약 CSM은 814억원으로 전년 동기(683억원)와 비교해 131억원 확대됐다. 신계약 CSM은 새로운 보험 계약을 통해 미래에 얻게 될 이익으로, 이 지표의 증가는 iM라이프의 질적 성장을 의미한다.

영업력 지표인 연납화보험료(APE)도 1320억원으로 전년 동기(989억원) 대비 33.5% 상승했고, 누적 CSM도 상반기 말 기준 7270억원으로 지난해 말 7061억원에서 209억원 늘었다.

이러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배경은 올 초 선임된 박경원 대표의 ‘영업모델 혁신’ 전략이 통했기 때문이다. 박 대표는 대표 선임 이후 상품을 세분화하고 이를 뒷받침할 연금센터를 신설하는 등 설계사 중심 영업 환경을 구축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이에 따라 iM라이프는 생애주기 맞춤 연금보험을 주력 상품으로 내세웠다. 지난달엔 ▲iM스타트PRO변액연금보험 ▲iM마스터PRO변액연금보험 ▲iM트래블PRO변액연금보험 ▲iM세이프PRO연금보험 등 4종의 신상품을 출시했다.

이와 함께, 연금센터 플랫폼을 열고, 설계사들이 고객 상담 시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했다. 또한, 핵심 파트너인 GA 채널 역량 강화를 위해 보험, 헬스, 세무, 투자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변액보험과 보장성보험 중심 투트랙 전략으로 수익 기반을 다진 데 이어, 올해는 본격적인 성장 가속화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iM라이프 관계자는 “주요 파트너인 GA에 신뢰받는 상품 공급자 포지셔닝 구축에 힘쓰고 있다”며 “고객센터 모바일화, 언더라이팅 자동심사 확대 등 운영모델을 혁신과 연금 전문 조직 도입을 통한 설계지원 서비스, 신계약 지원 전문화 등을 통해 시장 친화적 영업모델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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