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지난해 매출 7조 8738억원, 영업이익 491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보다 각각 4.2%, 6.6%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6.2%를 기록했다.
올해 실적은 플랫폼 부문의 꾸준한 실적 증가가 이끌었다. ‘티메프 사태’로 인해 발생한 카카오페이의 일회성 대손상각비를 조정할 시 연간 영업이익은 5230억원으로 전년보다 13.5% 증가하며 영업이익률 또한 6.6%로 상승한다.
4분기 실적의 경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한 1조 959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33.7% 감소한 1067억원으로 일회성 대손상각비를 반영한 조정 영업이익은 1382억원이다.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 늘어난 1조 491억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5627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비즈니스 메시지 등의 광고형 매출액은 321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 늘었다.
선물하기와 톡딜 등 거래형(커머스) 매출액은 241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했다. 커머스의 지난해 4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2조 7000억원이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4031억원이다.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액은 6% 감소한 832억원이다.
콘텐츠 부문의 2024년 4분기 매출액은 910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3% 감소했다. 이 중 뮤직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6% 감소한 4702억원이다. 스토리 매출액은 203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 줄었고 미디어 매출액은 739억원으로 25% 감소했다.
카카오는 올해 오픈 AI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다양한 형태의 B2C AI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카나나’는 상반기 이용자 대상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한다. 카카오톡 내 AI 메이트도 상반기에 정식 출시된다. 아울러 콘텐츠 부문의 경우 올해도 사업적 불확실성이 예상되는 만큼 재무 건전성 개선뿐 아니라 선택과 집중 차원의 모색에도 힘을 기울일 예정이다.
정신아 대표는 “올해 카카오는 새로운 서비스들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며 “카카오톡과 AI라는 핵심에 집중한 성장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최형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