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은 넷플릭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지난 20일부터 ‘오징어게임 시즌2’ 단독 팝업스토어(가설 매장)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신세계백화점 서울강남점에 마련된  ‘오징어게임 시즌2’ 팝업스토어. 사진=신용수 기자
신세계백화점은 넷플릭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지난 20일부터 ‘오징어게임 시즌2’ 단독 팝업스토어(가설 매장)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신세계백화점 서울강남점에 마련된 ‘오징어게임 시즌2’ 팝업스토어. 사진=신용수 기자

유통업계가 올해 방송콘텐츠 최고 기대작으로 꼽히는 ‘오징어게임 시즌2’의 오는 26일 공개를 앞두고 협업 마케팅에 적극 나서고 있다. 통상적으로 연말은 유통대목으로 불릴 정도로 큰 매출이 기대되나 올해는 고물가와 경기 불황, 탄핵 정국 등으로 침체돼 있어 이를 인기 콘텐츠와 협업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2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넷플릭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지난 20일부터 ‘오징어게임 시즌2’ 단독 팝업스토어(가설 매장)를 운영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이 말본 골프, 로우로우 등 18개 협업 브랜드와 함께 오징어 게임을 활용해 개발한 다양한 의류, 잡화,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만날 수 있고 푸마의 T7 트랙수트와 이지 라이더 스니커즈도 판매한다.

신세계백화점 서울 강남점과 부산 센텀시티점에 작품 속 세트장을 구현한 체험 공간이 마련됐다. 주요 점포에서는 오징어 게임을 활용해 개발한 300여개 품목의 협업(컬래버레이션) 상품을 판매하는 굿즈 스토어도 열린다.

방문객은 초록색 트레이닝복을 입고 합숙소의 철제 침대에서 인증샷을 찍을 수 있고 작품 속 참가자로 등록하는 사진 촬영도 체험할 수 있다.

팝업스토어가 열리는 점포를 포함한 전국 점포에서 핑크색 방호복을 입은 게임 운영 요원 ‘핑크가드’들이 출몰해 신세계 앱에 초대하는 초대권도 나눠줄 예정이다.

GS25 도어투성수 내 '오징어 게임' 시즌2 협업 상품이 전시되어 있다. 사진=GS리테일
GS25 도어투성수 내 '오징어 게임' 시즌2 협업 상품이 전시되어 있다. 사진=GS리테일

넷플릭스 공식 IP 협력사인 GS25는 지난달부터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특화 편의점 ‘도어투성수’에서 ‘GS25 X 조니워커 블랙 오징어게임 에디션’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다음 달 12일까지 운영하며 오징어 게임2의 세계관을 반영한 체험 공간과 포토존, 관련 상품 전시·판매 공간으로 구성했다.

또 GS25는 오징어 게임2와 협업 상품 30여 종을 출시한다. 김밥부터 라면, 떡볶이, 빵, 쿠키, 에너지음료, 라테, 달고나, 초콜릿 등이 있다. 교통카드와 와펜스티커, 피규어키링(열쇠고리), 배지 등 오징어 게임2 굿즈 10여종도 선보인다.

CJ제일제당은 전날까지 열린 ‘컬리 푸드페스타 2024’에 참가해 오징어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부스를 꾸렸다.

부스 디자인은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 속 캐릭터를 활용해 꾸몄다. 또 ‘비비고X오징어게임 시즌2’ 글로벌 캠페인 키 메시지인 ‘Play Hard&Live Delicious’를 활용해 체험존과 시식존으로 공간을 차별화했다.

또 CJ제일제당은 지난달 국내에 출시된 ‘비비고X오징어게임 시즌2’ 스페셜 에디션 제품들을 선보였다. 비비고 통새우만두, 쌀떡볶이, 오징어튀김, 버터오징어 김스낵을 맛볼 수 있다.

하이트진로는 ‘참이슬 오징어 게임 에디션’을 출시했다. ‘참이슬 오징어 게임 에디션’은 오징어 게임 팬들에게 익숙한 영희, 핑크가드, 프론트맨 캐릭터와 참이슬의 이슬방울을 조합해 완성한 라벨을 적용했다.

또 참이슬 로고의 ‘ㅁ,ㅇ,ㅅ’에만 오징어 게임 대표 색상인 핑크 색상을 입혀 핑크가드의 등급을 상징하는 원형, 삼각형, 사각형을 표현해 디자인적인 재미를 더했다. 에디션 제품과 함께 오징어 게임 캐릭터를 활용한 굿즈 4종도 선보인다.

오뚜기는 오징어 게임 시즌2와 협업해 지난달 출시한 뿌셔뿌셔 신제품 2종의 누적 판매량이 출시 약 50일만에 160만개를 돌파했다.

뿌셔뿌셔 신제품은 버터구이 오징어맛과 화끈한 매운맛 등 2종으로 구성된다. 뿌셔뿌셔 버터구이 오징어맛은 영화관 인기 메뉴인 버터구이 오징어 특유의 달콤 짭짤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뿌셔뿌셔 화끈한 매운맛은 화끈하고 강렬한 매운맛으로 매콤한 맛 트렌드를 반영했다.

한편 오징어 게임 시즌2는 다음 달 열리는 미국 골든글로브 시상식 최우수 TV시리즈 드라마 부문 작품상 후보로 지명될 정도로 큰 기대를 받고 있다.

파이낸셜투데이 신용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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