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올해 2분기 처음으로 분기 매출 10조원대를 돌파했다. 그러나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의 자체 브랜드(PB) 상품 ‘검색순위 조작’ 등 과징금 추정치를 선반영해 8분기 만에 적자 전환했다.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쿠팡의 모기업 ‘쿠팡Inc’는 2분기 2500만달러(342억원·분기 평균환율 1370.44원 기준)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쿠팡은 지난해 2분기에는 1억4764만달러(194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쿠팡은 2분기 영업손실과 관련해 “한국 공정거래위원회가 부과할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및 자회사(합작법인)인 명품 플랫폼 파페치의 영업손실 3100만달러(424억원)가 주된 이유”라고 설명했다.
과징금 추정치는 이번 실적에서 판매관리비 부문에 선반영됐다. 공정위 과징금 추정치와 파페치 손실을 제외한다면 이번 분기 지배주주 순이익은 1억2400만달러(1699억원)이다.
쿠팡의 2분기 매출은 73억2300만달러(10조357억원)로 전년 동기(2023년 2분기) 대비 30% 증가해 분기 매출 10조원대를 처음 돌파했다.
자회사 파페치의 2분기 매출은 6304억원이며 이를 제외한 쿠팡 매출은 9조4053억원으로 23% 증가했다.
쿠팡의 2분기 당기순손실은 1438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2분기에는 190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었다.
쿠팡에서 2분기 3개월간 한 번 이상 구매한 활성고객 수는 2170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늘었다.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5% 늘어난 42만3400원이다.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로켓그로스·마켓플레이스) 부문 2분기 매출은 8조8132억원으로 18% 증가했다.
대만사업·쿠팡이츠·파페치 등 성장사업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조2224억원으로 6배 이상 증가했다. 파페치를 제외한 성장세는 188%를 기록했다.
성장사업 부문 조정 에비타 손실(EBITDA·상각전 영업손실)은 2천740억원이다.
쿠팡은 재무 건전성과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들이 개선되는 흐름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쿠팡의 매출 총이익은 지난해 2분기 대비 41% 성장한 2조9354억원이고 총이익률은 29.3%로 전년 동기 대비 3.1% 상승했다.
지난 12개월 누적 기준 영업 현금흐름은 22억달러로 작년 동기와 비교해 2억5000만달러 늘었고 잉여 현금흐름도 15억달러 규모로 같은 기간 4억2000만달러 증가했다.
쿠팡의 2분기 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55억3600만달러(7조5867억원)로 지난해 말 52억4300만달러 대비 증가했다.
한편 쿠팡은 이날부터 기존 유료회원 월회비를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올렸다. 월회비 인상 효과는 올해 3분기부터 반영된다.
파이낸셜투데이 신용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