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력 부족한 중소판매자 피해 확산세
티몬·위메프 미정산 사태와 관련해 시몬스와 SPC그룹, 11번가 등 기업이 소비자 피해를 책임지겠다고 밝혔다. 다만 규모가 작은 중소규모 판매자들은 소비자 피해를 감당할 여력이 적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먼저 시몬스는 티몬에서 이미 소비자 결제가 끝난 취급액 4억원 상당의 제품 배송을 마무리 짓겠다고 25일 밝혔다.
시몬스는 유통사에 대한 티몬의 지급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우선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 여기고 이처럼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안정호 시몬스 대표는 “회사가 피해를 볼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소비자에게 불편을 전가하는 건 도리가 아니다”며 “소비자의 불편과 불안감을 먼저 해소하고 이후 티몬과 차근히 풀어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시몬스가 오는 8∼9월 두 달간 티몬에서 지급받아야 하는 정산 금액은 10억원이 넘는다.
SPC그룹도 티몬과 위메프 등에서 판매된 파리바게뜨·배스킨라빈스 등 SPC모바일 상품권을 전액 환불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고 공지했다. 또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티몬·위메프 등을 통한 해당 상품 판매는 중단했다.
SPC그룹은 전날 밤 긴급회의를 열어 환불과 판매 중단 조치를 결정했다. SPC그룹은 수억원가량의 모바일 상품권 미정산 대금 손해가 있었던 것으로 파악했다.
SPC그룹 측은 “(상품권 판매) 대행업체로부터 정산받지 못한 판매금 문제는 해당 업체와 대화해 해결책을 찾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이커머스 업체 11번가는 고객이 위메프에서 구매한 자사 발행 기프티콘을 모두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이날 밝혔다.
11번가는 요기요, 배달의민족, 신세계 등과 계약을 맺고 해당 업체 기프티콘을 자체 발행해 위메프에서 판매해왔다.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터진 뒤 위메프에서 11번가 발행 기프티콘을 구매한 고객들로부터 정상 사용이 가능하냐는 문의가 쇄도하자 11번가는 정산 문제와 관계 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방침을 정했다.
이에 따라 판매자가 11번가로 돼 있는 기프티콘은 위메프에서 구매했더라도 기한 내에 정해진 제휴처에서 조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날 기준 미사용된 해당 기프티콘 액수는 10억원 정도다.
한편 규모가 큰 기업들은 티몬·위메프 사태에 피해를 감수할 수 있는 상황이지만 수많은 중소 판매자들은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거액의 판매대금을 물린 소상공인 등 중소 판매자들이 자금난으로 줄줄이 도산해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는 우려다.
상품 매입 자금이 없어 영업을 중단할 위기에 처한 판매자도 생겨나고 있다. 이달 정산받지 못한 대금은 5월 판매분이다. 6∼7월 판매대금 정산도 불확실해 중소 판매자의 자금난은 갈수록 악화할 것으로 우려된다.
전체 미정산 금액을 추산하기는 어렵지만 일부 판매자는 많게는 수십억원까지 물려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티몬·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로 해당 플랫폼에서 이미 상품을 구입한 고객들에게 상품을 제대로 배송되지 않거나 결제액이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는 이날 오후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오늘은 고객이 가장 급하게 원하시는 환불을 완수하려고 한다”며 “현재까지 (현장에서) 700건 처리를 완료했으며 처리방식 변경으로 속도가 빨라질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고객 환불부터 집중한 뒤 소상공인·영세상인 등 판매대금 지급 문제에 대응할 방침”이라며 “큐텐 그룹사 차원에서 다 같이 대응하고 있다. 큐텐·위메프·티몬 다 합쳐 그룹사 전체가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신용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