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생산혁신 통한 초격차 경쟁력 확보”

이길섭 한화오션 조선소장 부사장(왼쪽에서 네번째)이 마츠나가 카즈히로 교세라 사업부장(왼쪽에서 다섯번째)과 계약서에 서명하고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한화오션
이길섭 한화오션 조선소장 부사장(왼쪽에서 네번째)이 마츠나가 카즈히로 교세라 사업부장(왼쪽에서 다섯번째)과 계약서에 서명하고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한화오션

한화오션은 ‘아메바 경영’으로 익히 알려진 일본의 교세라와 손잡고 조선업 맞춤 경영시스템을 도입한다고 17일 밝혔다.

양사는 16일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생산·설계·원가관리 등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공동 태스크 포스(TF)팀을 신설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착수했다.

전통적 제조산업인 조선업은 경영 성과 대부분이 현장 생산능률에 좌우된다. 하지만 다수의 현장 기술자들은 원가 관리에 상대적으로 둔한 경향이 있어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한화오션은 조선업 최초로 ‘아메바 경영시스템’을 도입하고 ‘전 구성원이 회사의 주인’이라는 경영 마인드와 원가절감 문화를 정착해 생산혁신을 주도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아메바 경영 시스템은 교세라를 창업한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이 착안한 경영 관리 기법이다. 아메바라 지칭하는 세분화된 소집단에 결정권을 전적으로 위임해, 각 아메바가 경영 목표를 능동적으로 달성하는 전원 참가형의 분권적 경영 시스템을 뜻한다.

교세라와의 이번 협업을 통해 한화오션은 생산 전 분야에 걸쳐 조직별 손익관리 체계를 적용하고, 생산성 30% 향상 및 원가 경쟁력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포부다.

세부 추진 목표로는 ▲조직별 손익 관리 평가 프로세스 및 시스템 구축 ▲손익 관리에 따른 조직별 실적 보상체계 구축 ▲전임직원 참가형 경영시스템 도입을 통해 생산성 향상 문화를 정착하고 원가경쟁력을 강화한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새로운 경영시스템 도입을 통해 전 구성원들이 업무에 대한 자긍심을 증진하고 창의적 생산혁신으로 지속적인 가치를 증대해 나갈 것”이라면서 “주인의식 강화와 인력 정예화를 목표로 전반적인 생산 체계와 시스템 재정비를 추진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채승혁 기자

키워드
#한화오션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