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디폴트옵션 마이슈퍼 투자목표 등 모방
한국투자신탁운용(한투운용)은 한국투자마이슈퍼알아서성장형펀드가 디폴트옵션 내 전체 밸런스드펀드(BF) 중 최근 1년 수익률 1위를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한국투자마이슈퍼알아서펀드 시리즈는 국내 처음으로 연금 선진국 호주의 퇴직금을 모방한 자산배분 전략 상품이다.
12일 펀드평가사 케이지제로인에 따르면, 한국투자마이슈퍼알아서성장형펀드(혼합형)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클래스 기준 최근 1년 수익률이 21.66%로 전체 밸런스드펀드 중 1위를 차지했다.
최근 6개월 수익률은 17.79%, 연초 이후 수익률은 12.05%다. 출시 이후 수익률은 32.71% 달한다.
아울러 한국투자마이슈퍼알아서안정형펀드(채권혼합형) 디폴트옵션 클래스 기준 수익률도 눈에 띈다. 최근 1년과 6개월 수익률은 각각 8.78%, 8.93%며, 출시 이후 수익률은 15.43%다.
한국투자마이슈퍼알아서성장형펀드의 전체클래스의 설정액은 137억원, 한국투자마이슈퍼알아서안정형펀드는 각각 217억원으로 두 개의 유형 모두 연초 대비 50억 이상 증가하며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한국투자마이슈퍼알아서펀드 시리즈는 호주형 디폴트옵션인 마이슈퍼의 투자목표와 자산배분, 저비용 등을 모방했다.
특히, 투자목표는 은퇴 자금의 실질 구매력 확보를 위해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연동해 초과수익을 추구하며 소비자물가상승률과 연관성이 높은 ▲호주 주식 ▲미국 물가 연동 국채 ▲대체자산(금과 원자재, 부동산 등) ▲미국 대형성장주 ▲국내 채권까지 세계 다양한 자산을 편입해 안정적인 운용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퇴직연금 전용 상품인 만큼 장기투자를 고려하면 저렴한 보수도 장점으로 손꼽힌다. 한국투자마이슈퍼알아서성장형펀드와 한국투자마이슈퍼알아서안정형펀드의 총 보수는 각각 0.47%, 0.34%로 두 유형 모두 디폴트옵션 내 밸런스드펀드(BF) 평균(0.49%) 대비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투자할 수 있다.
또한, 이용자별 위험 추구 성향과 투자 목표에 따라 맞춤형으로도 투자할 수 있다. 한국투자마이슈퍼알아서성장형펀드는 주식 비중이 70% 이상으로 위험자산을 확대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반면 한국투자마이슈퍼알아서안정형펀드는 주식을 제외한 안전자산의 비중을 70% 이상으로 설정해 보수적인 투자 성향에 적합하다.
오원석 한국투자신탁운용 연금담당 상무는 “한국투자마이슈퍼알아서펀드 시리즈는 물가상승률과 관련된 자산을 편입해 변동성은 낮추고 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며 “고물가 시대에 각광받을 만한 효율적인 자산배분 해결책”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화투자자를 위해 자체 개발한 장기자본시장가정(LTCMA)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장기적 초과수익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이낸셜투데이 조송원 기자
- 증권사 부동산 PF 익스포저 감소세…“부실 완충력 양호”
- 금감원, 한국투자저축銀 중징계…고객 돈 15억 ‘꿀꺽’
- 10개 금융지주, 당기순이익 21조원대 유지…보험·은행↑
- 한투운용, 순수 미국채 편입 공모펀드 출시
- KB운용, ‘KB 미국 장기채권 10년 플러스 펀드’ 출시
- 씨어스테크놀로지, 증권신고서 제출…내달 코스닥 입성
- 한국투자인도5대대표그룹펀드 판매사, 출시 3개월 만에 9곳 확대
- 자산운용사, AUM 늘고 ROE 줄어…ETF 20%↑
- 한화생명금융서비스, 흑자 전환 이어 ‘첫 배당’ 시행
- 한투운용, ‘반도체 투자 가이드북’ 발간
- 한투운용, 올 에이스 글로벌 반도체 탑4 ETF 수익률 1위
- 한투운용, 에이스 ETF 월배당 투자 안내서 발간
- 한투운용, 에이스 美 S&P500 ETF 순자산 1조원 돌파
- 한투운용 에이스엔비디아채권혼합블룸버그ETF, 순자산 증가 1위
- 한투운용, 美 한투장기국채펀드 개인 자금 400억원↑
- 한투운용, 에이스 빅테크 간담회 개최
- 한투운용, ACE 엔비디아 ETF 상장 첫 날 완판
- 한투운용 ACE 빅테크 밸류체인 액티브 ETF, 순자산 5000억 돌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