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사진=연합뉴스
산업은행. 사진=연합뉴스

2월 임시국회가 열렸지만 산업은행 본점을 부산에 이전하기 위한 산업은행법 개정안 처리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다만, 산은은 부산 이전을 앞당기기 위해 대책을 마련했다. 

23일 국회에 따르면, 산은법 개정안 소관위인 국회 정무위원회는 ‘개점휴업’ 중이다. 정무위 전체회의는 지난달 29일을 마지막으로 열리지 않았고 정무위 법안심사소위도 올해 열리지 않았다. 다만, 현재 산은법에는 본점을 서울로 명시하고 있어 본점을 이전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다.

산은은 개정법 처리를 촉구하는 동시에 부산 이전을 앞당기기 위해 지역경제 활성화 자금으로 8조원을 풀어 ▲부산 남부권 총괄본부 신설 ▲부산 북항 혁신 창업타운 조성 등의 대책을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산은은 부산에 남부권 총괄본부를 신설해 기존의 동남권·호남권 투자센터와 기업성장지원센터 등을 묶어 지역 전통 산업, 해양금융과 벤처 펀드 조성, 지방이전 기업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또 북항 혁신 창업타운 조성으로 창업을 돕고, 기존 ‘유라시아플랫폼’으로 신생 창업기업을 연계 지원하는 구상을 제시했다.

여당인 국민의힘도 산은 본점 이전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야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21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산은 이전은 부산의 숙원 과제라는 차원을 넘어 국토균형발전의 상징과 같은 정책이다”라며 “21대 국회에서 산업은행 이전을 결정지을 수 있도록 야당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