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더 많은 숙고와 의견 수렴 필요해”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더불어민주당에서 평당원으로 시작해 제21대 국회에 입성, 민주당 지도부로도 활동 중인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만났다.

장 의원은 24일 파이낸셜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21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한 소회를 피력했다. 그는 민주당 평당원 출신으로 여의도에서 오랫동안 활동했음에도 여전히 모든 사람에게 살갑게 대하는 ‘겸손한 의원’으로 소문이 자자하다. 장 의원은 “평범한 청년들이 하루하루 살아가는 일상 속에서 희망과 꿈을 꿀 수 있는 세상과 정치를 보여드리는 것이 제가 그리는 미래”라고 밝혔다.

민주당 지도부로도 활동하고 있는 장 의원은 “지도부라는 자리는 너무도 무겁고 어려운 자리입니다만 단순히 지도부의 일원이 아닌 ‘혁신 최고위원’이 되기 위해 전당대회에 도전했다”고 말했다.

그는 “현직 국회의원 중 평당원 생활을 가장 오래 한 사람으로서 당원과의 소통을 강화하는 한편 당원에게 개방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청년 인재들을 육성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장 의원은 의정활동 중 기억에 남는 일로 2만5000대 가량의 전기차량 리콜을 이끌어냈던 사례를 꼽았다. 해당 사례는 국회 국토위에서 전기차량 화재사고 문제를 제기해 국토부와 자동차 판매사의 결단과 대처를 이끈 대표적인 사례다. 

겸손하다고 소문난 장 의원이지만, 당을 위해 비판적 주장도 마다하지 않기로도 유명하다.

장 의원은 최근 민주당 내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선거제도와 관련해 여당이 위성정당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오히려 퇴행일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그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도입 취지는 소수 정당과 시민사회 세력이 많이 국회로 진입하면서 자생적인 역할을 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긍정적으로 보면서도 “과연 지금 그 순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이 고민하고 더 많은 분들의 의견을 담아 숙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자신의 지역에 대한 애정도 아낌없이 드러냈다. 장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서울 동대문을 지역구에서 재선에 도전한다. 그는 "지역을 위해 GTX-B 노선 사업 예산, GTX-C 노선 사업 예산 등 24년 예산을 확보한 바 있다”며 “서울시립도서관 건립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등 동대문 구민들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세심히 챙기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장 의원은 “처음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후 ‘국민을 가장 닮은 국회의원이 되고 싶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며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해 정부·여당에 말하려 한다. 국민의 눈높이에서 우리의 살 집과 일자리, 교육, 미래를 지켜나가겠다”는 포부를 전하기도 했다.

아래는 장 의원과 나눈 일문일문 전문이다. 


30대에 국회에 입성해 벌써 4년이 지났습니다. 오랫동안 민주당에서 활동하신 걸로 알고 있는데, 의원으로 활동하신 소감이 궁금합니다.

서울에서 30대 국회의원이 나온 건 20년 만에 처음입니다. 그만큼 당원과 국민들께서 민주당의 청년과 이런 청년이 해낼 변화를 기다리셨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말씀하시지만 저는 스스로를 크게 세 가지로 표현합니다. △흙수저 △평당원 △인재육성입니다. 이러한 목소리를 대변하고 또 이루기 위한 의정활동에 집중해 왔습니다. 평범한 청년들이 하루하루 살아가는 일상 속에서 희망과 꿈을 꿀 수 있는 세상과 정치를 보여드리는 것이 제가 그리는 미래입니다. 국민을 닮은 국회를 만드는 것이죠.

 초선이지만 최고위원으로도 당선돼 민주당 지도부로 활동하셨습니다. 지도부로서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당연히 더불어민주당의 지도부라는 자리는 너무도 무겁고 어려운 자리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지도부의 일원이 되기 위함이 아닌 혁신 최고위원이 되기 위해 전당대회에 도전했습니다. 혁신위원장으로서 4차에 걸친 혁신안을 발표했고 그때 국민께 약속드린 혁신안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현직 국회의원 중 평당원 생활을 가장 오래 한 사람으로서 당원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당원에게 개방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청년의 입장에서 청년 인재들을 육성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상반기는 국토위, 하반기에는 과방위에서 활동하셨는데 상임위 활동 중 기억에 남는 일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국토위에서는 화재 사고로 논란이 되었던 전기차량에 대해 리콜을 이끌어냈던 사례가 있습니다. 약 2만 5천 대가량의 차량이 배터리팩에 대한 점검과 교환을 받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국민의 안전이 최우선인 상황에서 국토부와 판매사의 빠른 결단과 대처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과방위에서는 연구 개발 R&D 예산의 부정 사용 의혹을 파헤치고 높은 통신비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청년과 시니어 요금제의 제안 그리고 망 사용료 문제를 지적함으로써 민생경제 활성화에 집중했습니다. 물론 부당한 방통위와 방심위의 운영 등 언론 장악 문제는 지금도 최선을 다해 싸워가고 있습니다.

 야당 최고위원으로서 윤석열 정부와 김건희 여사와 관련해 날카로운 목소리를 내고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윤석열 정부의 가짜뉴스 등 언론 대응에 대해선 어떻게 보십니까?

법적 근거도 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방통위와 방심위의 가짜뉴스 규정 논란은 언론 탄압이 아닌 언론 파괴 수준입니다. 5인 합의제 행정기관인 방통위를 지금 2인이 운영, 의결하면서 강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한민국 언론사에 가장 부끄러운 일로 기억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동관 전 방통위원장이 탄핵을 앞두고 도망가듯 사퇴한 이후 부임한 김홍일 위원장의 경우에는 내로남불 권익위에 이어 내로남불 방통위가 되지 않을까 깊게 우려하고 있습니다.

◆ 여기에, 카카오다음이 최근 뉴스검색 기본설정을 변경하는 조치를 단행한 것도 연관이 있을까요? 어떻게 보십니까?

다음의 뉴스 검색서비스 개편 문제는 지역신문 등 군소 언론의 위기와 관련된 문제입니다. 지역신문을 통해서만 소식을 들을 수 있는 지역의 중차대한 현안들이 있고, 약자들을 대변하는 목소리를 대신해 주는 다양한 지역 신문 역시 존재하고 있습니다. 지역의 목소리와 약자의 목소리가 행여나 묻히는 것은 아닐지 우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방송통신위원회를 장악하고 가짜뉴스에 대한 개념 정의도 없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가짜뉴스심의센터를 만드는 등 헌법에서 보장하는 언론자유가 심각히 위협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움직임에 이어 포털들의 미디어에 대한 압박 역시 언론장악의 하나로 예상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을까요?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 대한 정부의 대응은 어떻게 보십니까?

네이버의 경우에는 이동관 전 위원장이 방통위 실태점검과 사실조사에 나선 것부터 문제가 된 바 있습니다. 당시 방통위가 네이버에 관하여 전기통신사업법 제50조(금지행위) 제1항 제1호부터 제11호 중 어느 항목에 해당하는지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고 금지행위 규정으로 포털에 대해 규제한다는 것이 법적 근거가 될 수 없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총선을 앞두고 포털을 길들이기 한다는 비판이 있었죠.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재명 대표의 피습 사건이 총선과 바로 직결되는 양상입니다. 어떻게 보시는가요?

본질적인 문제는 경찰과 언론이 정확한 사실관계를 전달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단적인 예로 저는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경찰은 단독 범행이라고 발표했지만 정말 공모범들이 있는지,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여죄라든지 이런 것들을 보다 심도 있게 밝혀야 한다”고 일반론적인 말씀을 드린 바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언론에서는 살인 미수와 같은 강력범죄에 있어 당연히 필요한 공범 여부 수사를 요청한 목소리마저도 음모론으로 치부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는 범행방조 혐의를 받은 분이 긴급체포되었다 석방되기도 했잖아요?

이렇듯 경찰 역시 범행 동기를 밝히는 핵심적 요소인 신상과 당적 등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뉴욕타임스에 의해 피의자의 신상이 공개되는 코미디가 있었죠.

미진한 수사의혹이 남는다면, 명확한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국민들이 어떻게 경찰의 수사를 믿을 수 있을까요? 총선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신뢰를 위해서라도 엄정하고 중립적인 수사와 결과 발표가 있어야 합니다.

​​​​​​​ 민주당 지도부는 최근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비명계를 비롯한 야권 인사들로부터 압박을 받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님은 최근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발언을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의견을 말씀하셨나요?

22대 총선 전망 토론회에서 말씀드린 의견이 언론에 보도되었습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도입 취지는 소수 정당과 시민사회 세력이 많이 국회로 진입하면서 자생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만 과연 지금 그 순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이 고민하고 더 많은 분들의 의견을 담아 숙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총선을 치르고 난 뒤 결국은 민주당으로 다시 합당하지 않겠냐는 시각도 있습니다.

정치공학적인 접근으로 총선을 바라보는 것은 가장 피해야 할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과연 국민들께서 그것을 정당하다고, 민주당다운 행동이라고 생각하실까요? 그건 멋지게 지는 것도 아닌 추하게 망하는 그림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의원님은 내년 총선에서도 동대문을에 출마하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역에서 특별히 신경 쓰는 공약은 어떤 게 있을까요?

지역발전을 위한 예산을 확보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GTX-B 노선 사업 예산 1,212억 원, GTX-C 노선 사업 예산 1,880억 원 등 24년에 예산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해당 사업들이 끝까지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서울시립도서관 건립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등 동대문 구민들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도록 세심히 챙기겠습니다.

​​​​​​​ 어떤 정치인이 되고 싶으신지, 앞으로의 계획은 어떤지 말씀해 주세요.

처음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후 인터뷰에서 “가장 국민을 닮은 국회의원이 되고 싶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우리들 현실은 여전히 팍팍하고 경제 지표는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거시 지표는 좋은데”라고 말하는 대통령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해서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에 말하려 합니다. 국민의 눈높이에서, 우리의 살 집과 일자리와 교육과 미래를 지켜나가겠습니다. 총선을 통해 다시금 동대문구민께 평가받고 더 나은 동대문을, 더 행복한 서울시를, 우리가 살아갈 수 있는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겠습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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