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회(금융위)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은행권과 정부가 공동 펀드를 조성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설비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8일 금융위는 전라북도 군산시에 있는 이차전지 배터리 재활용 기업 성일하이텍에서 ‘기후 위기 대응 지원을 위한 현장 방문 및 호남지역 기업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의 현장 목소리를 듣고 이후 기후 위기 대응 관련 금융지원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는 김주현 금융위원장을 비롯한 ▲호남지역 기후 위기 대응 관련 기업 7개 대표  ▲산업은행 회장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기업은행 은행장 등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 참석자들은 고금리 장기화와 원자재 가격 상승, 지역기업의 전문인력 확보에 대한 어려움 등을 최근 경영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아울러 탄소 배출량 저감을 위한 설비교체와 신재생에너지 사업 확대를 위한 시설 투자에 대한 정책 금융 지원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건의했다.

주요 정책지원 요청 사항으로는 ▲신재생에너지 업종에 대한 저금리 정책자금 확대·세제지원 등 ▲저탄소 공정 시설 투자·시설 교체를 위한 금융지원 확대 ▲청년 유인 지원 정책 등을 통한 지방기업의 우수 인력 채용 기회 확대가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은행권과 정부가 공동 펀드를 조성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설비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며 “성장사다리펀드를 통한 신재생에너지 창업·벤처 기업 성장 지원, 제조 기업 저탄소 생산설비 도입을 위한 정책금융 지원 확대에 대한 방안 등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본시장연구원이 추정한 탄소중립 달성에 필요 투자 금액은 2050년까지 2097조원에 달한다”며 “장기간 대규모의 자금 공급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와 기업의 의견을 반영해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파이낸셜투데이 조송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