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트(대표 김영빈)가 로보어드바이저(RA) 업계에서 유일하게 금융당국으로부터 미래 금융혁신을 주도할 유망 핀테크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한층 높아진 신뢰성을 바탕으로 경쟁력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로보어드바이저 전문기업 파운트는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K-핀테크30’에서 RA 업권 내 유일하게 대표 핀테크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됐다고 7일 밝혔다. 

금융위는 올해 1차 모집에서 파운트를 포함한 총 10개 기업을 선정했으며, 2025년까지 3년에 걸쳐 총 30개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앞서 금융위는 핀테크 산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관련 기업들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그 일환으로 사업모델의 혁신성과 성장성을 갖춘 핀테크 대표기업 'K-핀테크30' 선발에 나섰다. ‘K-핀테크30’에는 총 52개의 핀테크 기업이 지원했으며, 경쟁률은 5.2대 1이다.

최종 기업은 핀테크 산업 분야 민간 전문가들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자격요건 검토, 서면평가 및 최종 발표평가 등을 거쳐 선발했다. 

이 과정에서 파운트는 알고리즘 기반의 로보어드바이저 기술 등에 대해 혁신성과 성장 가능성 등을 인정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파운트는 국내 로보어드바이저 산업을 선도하는 핀테크 기업으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한 금융 빅데이터 정제 및 분석, 머신러닝 등의 기술로 개인의 투자성향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추천 및 운용해준다. 

연금 운용 등에 대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퇴직연금 일임 서비스까지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관련 알고리즘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K-핀테크30’에 선정된 기업은 정책금융 지원한도·금리조건 우대 등 다양한 정책자금 연계 지원 자격을 부여 받는다. 정책금융기관의 핀테크 산업 지원 규모는 연간 2000억원이 목표다. 올해 5월 말 기준 집행 규모는 총 813억원이다.

금융회사 대출·외환 서비스 및 상품 우대 지원을 비롯해 투자유치 및 기업설명(IR)기회 확대, 핀테크 지원 프로그램(보안 등) 및 전문 컨설팅, 해외시장 진출 등 맞춤형 종합지원 혜택도 주어진다.

이밖에 '핀테크 혁신펀드' 및 금융권의 디지털 전략펀드와의 투자연계, 유관기관 지원 프로그램에서 가점 부여, 데모데이 및 네트워킹시 우선선발 등도 지원받을 수 있다.

김영빈 파운트 대표는 “금융당국의 맞춤형 종합지원 등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투자자 편익 증진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한경석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