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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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과 맞물려 정부·카드사·은행 등을 사칭한 다양한 스미싱 공격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정부, 카드사, 지역화폐사 등은 스미싱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과 관련해 접속 링크(URL)가 포함된 문자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안내 문자를 발송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이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배너 링크, 앱푸쉬 기능도 제공하지 않을 방침이다.

지난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관련해 탐지·대응한 스미싱 건수는 총 430건이다. 스미싱 유포에 따른 피해 사실은 없었다.

당시 스미싱 유형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불법 도박사이트 광고와 접속 유도였다. 개인정보 탈취형 스미싱 악성 앱 유형도 탐지됐다. 개인정보 탈취형 스미싱 악성 앱은 감염 후 주변인들에게 스미싱 문자를 재유포하는 기능이 탑재돼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스미싱 의심 문자를 받았거나 문자 내 URL을 클릭한 이후 악성 앱 감염 등이 의심되는 경우 스미싱 피해예방 대응요령을 참고해 24시간 무료로 운영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118상담센터로 신고하고 상담받을 수 있다.

정부는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지급 전인 지난 12일부터 각 통신사 명의로 스미싱 피해예방 문자를 순차 발송해 스미싱에 대한 이용자의 경각심을 높이고 있다는 방침이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비대면 신청 시 신청페이지에 스미싱 주의 안내 문구를 포함하고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해 은행과 지방자치단체(주민센터)를 통한 대면 신청 시 스미싱 주의 안내도 병행할 예정이다.

금융감독원·경찰청·KISA 등을 통해 스미싱 공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피해 신고 시 즉시 수사에 착수하는 등 신속 대응체계도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파이낸셜투데이 정유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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