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중소기업 베트남 시장 진출 지원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소비 촉진 행사인 ‘9월 동행축제’가 베트남에서 개막했다. 동행축제 개막행사가 해외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롯데그룹의 하노이몰에서 개최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9일 베트남 하노이 L7호텔에서 ‘9월 동행축제’ 개막 특별행사를 열었다. 특별행사는 9월 28일까지 한 달간 진행하는 9월 동행축제의 첫 시작을 알리기 위해 베트남 하노이 현지에서 열린다.
개막식에는 베트남코참연합회장 등 현지에서 활동 중인 한인 경제계 주요 인사들을 비롯해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 장호승 주베트남한국대사관 공사참사관 겸 총영사 등 50여명의 내빈들이 참석했다.
행사장 외부에서는 중기부와 롯데가 협력해 준비한 수출상담회가 열린다. 동행축제 참여기업 40개 사와 롯데 입점기업 40개 사가 참여해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등의 유수의 유통기업 바이어들과의 1:1 상담을 한다.
메인 행사장인 하노이 롯데몰 1층 아트리움에서는 동행축제에 참여한 소상공인들의 제품들을 직접 체험·판매하는 팝업스토어가 열렸다. 팝업은 28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진행된다.
K-뷰티에 관심 있는 베트남 현지 고객들을 위해 디지털 네일아트체험 부스와 한국에서 초빙한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진행하는 메이크업 쇼 이벤트도 연다.
롯데몰 지하 1층 롯데마트에서는 롯데에서 선발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판촉전을 진행한다.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존과, K-푸드 시식, 뷰티제품 체험 등 참여형 공간도 마련했다.
롯데그룹은 이번 계열사와 함께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돕는 동행 축제로 마련했다. 롯데는 유통·식품·서비스 등 19개 계열사가 베트남에 진출해 활발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점을 살려 중소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적극 지원한다.
롯데는 이번 행사를 통해 중소기업 관계자들이 현지 바이어와 고객을 직접 대면하며 베트남 시장 이해도 증진 및 고객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베트남과 한국의 지난해 양국 간 교역액은 794억 달러 이상이다. 베트남은 한국의 3대 무역국이자 한국 중소기업의 현지 진출이 활발한 곳이다. 뷰티, 푸드 등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 판로를 확대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매우 큰 국가로 알려졌다.
파이낸셜투데이 신용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