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한동훈 시스템 공천’이 원인?...“아직은 몰라”
심각한 공천 문제...민주당의 출구전략은?

MZ 세대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AI가 실생활에 적용되는 시대이지만, 대한민국에는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대통령 선거는 물론 총선과 지방선거에서 늘 등장하는 ‘지역주의’가 그것이다.

‘좌우 색깔론’에서 시작된 ‘지역주의’는 ‘텃밭’이라는 개념을 등장시키며 ‘거대 양당’의 먹잇감으로 전락했다.

아울러 이러한 ‘거대 양당’의 ‘텃밭론’은 2년 마다 치러지는 선거에서 ‘공천 학살’, ‘공천 파동’, ‘공천 반발’이라는 희대의 ‘코미디’를 양산시키고 있기도 하다.

‘총선 D-49일’이 21일 현재 거대 양당인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역시 ‘공천’을 둘러싼 몸살을 앓고 있다. 예년과 다른 점이라면,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반발’이 더 크다는 점이다.

국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당 10호 공약 발표를 위해 광진구 화양동 소재 CCTV 관제센터로 걸어가며 골목길 CCTV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당 10호 공약 발표를 위해 광진구 화양동 소재 CCTV 관제센터로 걸어가며 골목길 CCTV를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시스템 공천’이 원인?...“아직은 몰라”

대구 동구을에 공천을 신청하며 현역인 강대식 의원과 대결하는 조명희(비례대표) 국민의힘 의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TK 공천은 곧 당선으로 직결되기도 한다. 그 만큼 물갈이론의 집중 타깃이 돼서, 지역구 활동을 열심히 해도 다음에 공천을 받는다는 보장이 없다. 그래서 일부 의원들도 지역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지 못하고 자기 정치를 하게 되는 것”이라면서 “TK가 여전히 낙후된 이유다. TK도 균형발전 차원에서 성장하려면 꼭 경쟁력 있고 전략적인 공천을 통해 인재들을 데리고 와야 한다. 그래서 시스템 공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요사이 국민의힘 공천 과정에서 늘 등장하는 용어가 ‘시스템 공천’이다. 앞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시스템 공천’이라는 용어를 꺼내면서 “국민이 납득하는 공천을 하겠다”고 공언했다.

서울 마포를 둘러싼 ‘사천 논란’이 있기는 했지만, 김무성 전 의원의 불출마는 물론 영남권 중진들의 ‘험지 출마’가 어느 정도 성과를 보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21일 현재 국민의힘 ‘공천 반발’은 ‘남의 집 이야기’ 수준이다. 과거와 같은 ‘집단 행동’이 눈에 띄지 않는다는 이야기다. 당장 4년 전인 21대 총선에서는 ‘공천 탈락’에 반발한 후보자의 상경 집회가 줄을 잇기도 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시스템 공천이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민의힘 예비후보 경남 진주시을 김병규, 김재경, 부산진갑 이수원, 경북 예천청도 김경원, 김해시을 박진관 등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 앞에서 공천 관리 심사에 이의를 제기하며 공관위 평가결과를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의힘 예비후보 경남 진주시을 김병규, 김재경, 부산진갑 이수원, 경북 예천청도 김경원, 김해시을 박진관 등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 앞에서 공천 관리 심사에 이의를 제기하며 공관위 평가결과를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태풍이 아직 불지 않고 있다’고 직언한다. 21일까지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가 발표한 ‘단수 추천’과 ‘경선 지역’ 대다수가 현역 국회의원이 없거나 이권이 적은 곳이라는 이야기다.

실제로 국민의힘 ‘텃밭’으로 분류되는 대구와 경북, 부산 및 경남에서는 ‘현역 컷오프’ 대상을 둘러싸고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컷오프’가 현실화될 경우, 상당한 수준의 ‘공천 반발’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조짐은 벌써부터 나오고 있다.

경남 진주을에 공천을 신청한 김재경 전 의원과 김병규 전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진주갑에 공천을 신청한 이혁 전 동서포럼 대표는 각각 공천 결과에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당에 이의를 신청한다고 밝히고,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향후 거취 등을 둔 입장을 밝힐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지난 19일 경기 용인병에 공천을 신청했다가 컷오프된 서정숙(비례대표) 국민의힘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직 우수 국회의원의 원천 배제가 과연 시스템 공천이 맞느냐”며 “공천 특권 카르텔이 작동하고 있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심각한 공천 문제...민주당의 출구전략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반발’은 심각한 수준이다. 경선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현역 의원 평가 하위 20%’에 비명(비이재명)계가 잇따라 포함되면서 ‘사천(私薦)’. ‘비명 공천 학살’ 논란이 최고조인 상황이다.

이재명 대표가 “모두가 만족할 수는 없지만 불가피한 논란”이라며 진화에 나서는 모양새지만, ‘탈당 도미노’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앞서 김영주 국회부의장은 “이재명 사당화”를 비판하며 탈당을 선언했다. ‘하위 10% 컷오프’에 대한 반발이었다.

지난 20일 비명계 박용진 의원, 윤영찬 의원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천 학살’에 반발했다. 이들은 탈당을 하지는 않았지만 ‘공천 문제’를 비판하기도 했다.

박용진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단 한 번도 권력에 줄 서지 않았고 계파정치·패거리정치에 몸을 맡기지 않았다”면서 “오직 국민의 눈높이와 상식만을 바라보고 온갖 어려움을 헤쳐왔고, 공정과 원칙이 아니면 의정활동에서도, 정당 활동에서도 뒷걸음질 치지 않았다”고 했다.

박 의원은“당대표 경선, 대통령 후보 경선 과정이 이렇게 평가받는 건가 이런 생각도 들긴 하지만 굴하지 않겠다”고도 했다.

윤영찬 의원도 “비명계 공천 학살과 특정인 찍어내기 공천은 표적이 된 당사자에게만 악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다”며 “지금 일어나는 밀실과 사천, 저격 공천과 배제의 정치는 민주당을 근본적으로 파괴하는 것이며 윤석열정권에게 총선 승리를 헌납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그는 ‘하위 10%에 포함된 이유를 어떻게 보느냐’란 질문에 윤 의원은 “이재명 대표에게 질문해달라”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재명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민주당은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정당”이라며 “선출직 평가에서 사감이나 친소관계가 작동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혁신공천은 피할 수 없는 말 그대로 가죽을 벗기는 아픈 과정”이라며 “하위 평가자들의 당연한 불만을 내부 분열로 왜곡해서는 안 된다. 이를 두고 친명과 반명을 나누는 것은 갈라치기”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아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