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성토장 된 ‘의원총회’

제22대 총선이 다가오지만, 거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공천을 둘러싼 ‘잡음’은 더욱 커지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출구 전략’이 보이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나오는 상황이다. 특히, 지난 21일 오후 진행된 의원총회에서는 ‘공천’을 둘러싼 반발이 극에 달했다. 고성이 난무하는 것은 기본이었으며, 이재명 대표의 출석 문제를 놓고도 격론이 오갔다.

◆김부겸·정세균 전 국무총리의 ‘작심발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러한 가운데, 민주당 내 원로격인 김부겸·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민주적 원칙과 객관성이 훼손되고 있다는 우려를 금할 수없다”며 이재명 대표를 직격하고 나서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일찍이 우리 민주당의 공천이 투명성, 공정성, 국민 눈높이라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말씀드렸다”며 “그런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민주당의 공천은 많은 논란에 휩싸여 있다. 이 대표가 여러 번 강조했던 시스템 공천, 민주적 원칙과 객관성이 훼손되고 있다는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공천 과정에서 당이 사분오열되고 서로의 신뢰를 잃게 되면 국민의 마음도 잃게 된다. 국민의 마음을 잃으면, 입법부까지 넘겨주게 된다”며 “앞으로 남은 윤석열 검찰 정부 3년 동안 우리 민주당은 국민께 죄인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부겸·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지적하는 부분은 여론조사의 공정성 문제와 ‘하위 20%’ 통보에 대한 갈등 문제다.

앞서 김부겸 전 총리는 이날 임채정·김원기·문희상 전 국회의장 등 당 원로들과 비공개 회동을 갖고, 이 대표의 ‘불공정 공천’ 문제를 논의했다. 현재 미국에 체류 중인 정 전 총리는 이날 회동에 참석하진 못했지만 ‘뜻을 같이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고 한다.

김부겸·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초심으로 돌아가기를 바란다. 총선 승리를 위해 작은 이익은 내려놓아야 한다”며 “지금이라도 당이 투명하고 공정하며 국민 눈높이에 맞게 공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성토장 된 ‘의원총회’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동료 의원들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리는 의원총회에서 동료 의원들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오전 있었던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는 ‘비명계’ 의원들의 ‘성토장’이었다. 이들은 ‘공천 학살’이 진행되고 있다며 “현역의원 평가 기준을 공개하고, ‘출처불명’의 여론조사 의뢰자가 누군지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민주당 내에서는 이재명 대표가 일부 전현직 의원들에게 직접 전화해 불출마를 권고하고,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 일부와 ‘밀실’ 컷오프 논의를 했다는 설까지 제기됐다.

이와 관련, 이날 의총에서 전해철 의원은 “지지율도 떨어지고 공천 관리에 대한 의문이 있는데 지도부에서 특단의 대책을 만들어 실천하라”고 했다. 또 오영환 의원은 “하위 20% 평가를 받은 한두 명의 원망은 당연하지만 누가 봐도 현 지도부에 대립각을 세운 분들이지 않나”고 지적했다.

이재명 대표의 의총 불참도 비판의 대상이었다. 급기야 지도부인 정청래 최고위원이 중각에 자리를 뜨자, 의원들 사이에서는 고성이 나오기도 했다.

친문 좌장인 홍영표 의원은 의총이 끝난 뒤 “이재명 대표의 사당화를 위한 공천을 해선 안 되며, 윤석열 정부에 대한 심판을 통해서 총선 승리하는 공천이 돼야 한다”며 “그래서 지금 정체불명의 여론조사라든지 도저히 국민들도 납득할 수 없는 (현역의원) 하위 20% 문제에 대해서 정확하게 진상을 파악하고 거기에 대해서 책임도 묻고 해야 한다고 얘기했다”고 밝혔다.

이어 “의총에서는 윤 정부를 심판하기 위해 모두 힘을 합하고, 통합을 통해 반드시 총선 승리해야 하는데 당 지도부가 상당히 상황을 잘못 바라보고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며 “그러다 보니 친문·비명을 제거하는 것에 골몰하고 있는 거 아니냐는 얘기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