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발행 신종자본증권 수익률 메리트 하락...상환수요 증대
완전 상환은 ‘자본비율 감소’ 직결...금융비용 증가 선택

KB금융지주.
KB금융지주.

KB금융이 상각형 조건부 자본증권(신종자본증권)을 발행해 기존에 발행했던 신종자본증권을 차환하겠다고 나서 시장의 궁금증을 낳고 있다. 과거 대비 금리가 높아진 상황에서 신종자본증권 차환은 금융비용의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금융권에선 이미 시장에서 금리가 오른 만큼 기존 신종자본증권 투자자들의 수익률 측면에서 장점이 줄어 상환 요구가 커졌을 것이란 분석이다. 일각에선 KB금융이 완전 상환에 나설 정도로 건전성 측면의 여력이 크지 않아 ‘차환’이라는 차선책을 택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KB금융은 전일(7일) 2700억원 규모의 상각형조건부자본증권(신종자본증권) 발행을 결정했다. KB금융은 공시를 통해 “BIS 자기자본비율을 제고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신종자본증권은 자본(Equity)으로 분류되지만, 채무(Debt) 성격을 가지는 증권이다. 또한, 금융지주 및 은행권이 자본을 급히 확충할 수 있는 수단이다. 특정한 조건이 발생했을 때, 주식 전환되거나 상각될 수 있는 채권으로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이 위험 관리와 자본 구조 개선을 목적으로 사용한다.

증권 특성상 투자 수요를 최대한 유인하기 위해 높은 금리를 책정한다. 영구채의 형태로 발행되지만, 중도상환권리(콜옵션)가 5년을 기준으로 발생한다. 이에 사실상 5년 만기 상품으로 취급되며 금리 차이(스프레드) 비교 역시 국고채 5년물 또는 동일 회사의 회사채 금리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KB금융은 “이번 조달 자금을 과거에 발행한 신종자본증권 차환에 투입한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지난 신종자본증권에 대한 상환만 단행할 경우 BIS자기자본비율이 하락하게 되기 때문에, 차환의 형식을 취해 실질 변동을 없애는 방식이다.

다만, 이러한 차환 과정에서는 금융비용 변동이 발생한다. 과거 상환 대상 물량 대비 신규 발행물량의 금리가 낮다면 금융비용을 낮추는 것이고, 반대의 경우 금융비용이 비싸다. 현재 시점의 금리는 과거 5년 전 금리 대비 크게 오른 상황이어서 차환에 따른 금융비용은 증가하게 된다. 시장금리 기준 100bp(1% 포인트)가량 올랐다.

금융권에선 기존 신종자본증권 투자자들의 상환 수요가 커짐에 따라 차환이 계획됐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과거 시점을 기준으로는 시장금리 대비 높은 수익률을 제공했지만, 이미 금리가 크게 오른 현시점에선 투자수익률 측면에서 장점이 희석됐을 것이라 보고 있다. 투자자 입장에선 신규 발행되는 신종자본증권으로 갈아탈 경우 수익률을 크게 제고하는 효과가 발생한다.

실제로 KB금융은 지난해 2월 3일 600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을 각각 5500억원, 500억원의 두 회차로 나눠 발행했는데 각각 발행금리가 4.9%, 5.03%에 달했다. 당일 국고채 5년물 금리는 3.096%였다. 무려 시장금리 대비 180bp~193bp(1.8~1.93%)높은 수익률을 얻는 셈이다.

다만, 단순 상환이 아닌 차환을 선택해 금융비용이 늘어난 측면이 두드러진다. 신종자본증권은 높은 이자비용이 발생하는 탓에 금융사는 건전성 지표의 개선이 시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 방식을 택하길 꺼리는 경향이 있다.

단순 자금조달이 목적이라면 훨씬 가격이 싼 회사채를 발행하면 된다. 이는 “KB금융이 ‘완전 상환’에 따른 자본비율 감소를 감당할 여력이 부족해 차환을 선택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KB금융 관계자는 “건전성 관리 및 자금조달 측면에서는 타 은행 대비 양호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며 “이번 신종자본증권 발행은 과거 신종자본증권을 대체함으로써 현 수준의 자본비율을 유지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건우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