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이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등 거대 여야가 ‘유권자의 표심 향배’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여야 모두 과반을 장담할 수 없다’는 분석이 연이어 나오면서 ‘막말’ 등 여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후보에 대한 ‘즉각적인 대처’가 나오는 상황이다.

정봉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국회에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봉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국회에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정봉주 공천 취소

더불어민주당이 14일 저녁 이른바 ‘목발 경품’ 발언에 이어 목함지뢰 피해용사에 대한 거짓사과 논란에 휩싸인 정봉주 전 의원의 서울시 강북구을 선거구 공천을 취소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이재명 대표는 경선을 1위로 통과한 강북을 정봉주 후보가 목함지뢰 피해용사에 대한 거짓사과 논란으로 국민께 심려를 끼친 바 당헌·당규에 따라 해당 선거구의 민주당 후보 재추천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친명계인 정 전 의원은 지난 11일 비명계 박용진 의원과의 서울 강북을 경선에서 승리한 바 있다.

하지만 정 전 의원은 지난 2017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북한 스키장 활용 방안에 관해 대화하던 중 “DMZ(비무장지대)에 멋진 거 있잖아요. 발목 지뢰. DMZ에 들어가서 경품을 내거는 거야. 발목지뢰 밟는 사람들한테 목발 하나씩 주는 거야”라고 말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도마에 올랐다.

이와 관련, 이재명 대표는 “정치인들은 모든 것에 대해서 책임져야 한다. 비가 오지 않아서 기근이와도 임금이 책임지는 것이다. 그래서 맨발로 기우제를 지내러 가지 않는가, 비가 올 때까지 고통을 감내하겠다는 것”이라며 “안타깝지만 정치인들은 자신의 모든 행위에 대해서 책임져야 하기 때문에 매우 엄중하게 그 사안을 바라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확히 사안을 파악해서 그에 상응하는 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며 “국민들 눈높이에서 사안을 바라보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도 정우택·도태우 공천 취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가 지난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가 지난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도 이날 오후 ‘5·18 폄훼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도태우 변호사에 대한 대구 중·남구 공천 취소를 의결했다. 지난 13일 ‘공천 유지’를 하루 만에 뒤집은 셈이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저녁 늦게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금일 공관위는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도태우 후보에 대한 공천 취소를 의결했다”며 “도 후보의 경우 5·118 폄훼 논란으로 두 차례 사과문을 올린 후에도 부적절한 발언이 추가로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관위는 공천자가 국민정서와 보편적 상식에 부합하지 않는 사회적 물의를 빚은 경우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언행을 한 경우 등에는 후보 자격 박탈을 비롯해 엄정 조치할 것을 천명한 바 있다”고 했다.

도 후보는 지난 2019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서 “5·18 민주화운동에는 굉장히 문제적인 부분이 있고 북한의 개입 여부가 문제 된다는 것이 사실은 상식”이라며 조사 필요성을 언급한 사실이 알려져 폄훼 논란을 자초했다.

앞서 국민의힘 공관위는 충북 청주·상당 경선에서 승리한 정우택 후보에 대한 공천 취소를 의결했다. 범죄 사실이 입증된 것은 아니지만 도덕성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는 이유에서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정 후보에 대한 불미스러운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의힘이 강조해 온 국민의 눈높이와 도덕성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사안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정 후보는 자신의 지역구의 한 카페 사장 A씨에게 돈봉투를 받는 모습이 담긴 CCTV(폐쇄회로) 영상이 보도돼 논란이 일었다. 공관위는 당초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지만 A씨가 정 후보 측과 주고받은 메시지, 녹취록 등이 추가로 공개되자 공천 취소를 결정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