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공천’이라고 자부했던 국민의힘 공천과 관련한 잡음이 이곳저곳에서 터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난 13일 ‘5·18 폄훼 논란’으로 도마에 오른 대구 중·남구의 도태우 변호사에 대한 공천을 유지했지만, 다른 곳에서 ‘불법 경선 의혹’은 물론 선거법 위반 논란까지 겹치면서 ‘공천 역풍’에 휘말리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공관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이 14일 여의도 당사에서 공관위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국민의힘은 ‘돈 봉투’ 논란의 정우택 의원에 대한 공천을 취소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4일 ‘돈봉투 수수 의혹’이 제기된 정우택 의원에 대한 충북 청주상당에 대한 공천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공관위는 “정 후보에 대한 불미스러운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의힘이 강조해 온 국민의 눈높이 및 도덕성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사안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에 공관위는 충북 청주상당에 서승우 전 충북도 행정부지사를 우선추천(전략공천)하기로 했다. 서 전 지사는 당초 충북 청주청원에 공천을 신청했다가 김수민 전 의원과의 경선에서 패한 바 있다.

앞서 정우택 의원 자신의 지역구의 한 카페 사장 A씨에게 돈봉투를 받는 모습이 담긴 CC(폐쇄회로)TV 영상이 보도돼 논란이 일었다.

보도에 따르면, A씨가 작성한 메모에는 정 부의장 측 보좌관에게 후원금을 비롯해 총 5차례에 걸쳐 800만원을 전달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정 의원 측은 이에 대해 “돈봉투는 내용물을 보지도 않고 돌려줬고, 공식 후원금으로 받아 회계 처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A씨가 정 후보 측과 주고받은 메시지, 녹취록 등을 공개되면서 논란이 이어졌다.

◆‘텃밭’ 경북에서 선거법 위반 논란

김의승 전 서울시 행정1부시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경북 안동·예천 지역구 경선 결과 재검토를 요구하는 이의신청서를 제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의승 전 서울시 행정1부시장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경북 안동·예천 지역구 경선 결과 재검토를 요구하는 이의신청서를 제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4일 경북 안동·예천의 시·군민 100여명은 안동시선거관리위원회를 찾아 김형동 의원에 대한 조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선관위가 김 의원의 선거버 위반 혐의에 대해 빠른 조사 결과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역 국회의원의 사전 선거운동 및 유사 선거사무소 운영과 관련, 국민의힘 당원의 자존심과 안동·예천 주민들의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이 사건의 진실은 신속하고 철저하게 밝혀져야 한다”며 “불법 선거운동으로 당원은 물론 온 국민의 명예를 훼손한 책임자는 국회의원직을 포함한 모든 직책에서 즉각 사퇴하라”고 말했다.

앞서 안동·예천에서 김형동 의원과 경선을 벌였던 김의승 전 서울시 행정부시장은 ‘김 의원이 사전선거운동, 유사사무실 설치, 불법 전화 홍보 등으로 조사를 받고 있다’며 공천 결과에 이의를 신청했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도 해당 문제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한동훈 비대위원장도 “의결 후 추가 조치 가능”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김 의원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 전 부시장이 주장한 유사 사무실 설치나 사전 선거운동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공관위에 소명했고, 불법 전화 홍보 의혹도 허위 주장”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부산 서·동구에서는 ‘불법 경선’ 의혹도

그런가 하면, 곽규택 변호사와 김인규 전 대통령실 행정관의 경선이 진행되는 부산 서·동구에서는 ‘불법 경선’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국민의힘 클린공천지원단은 해당 지역구에서 곽규택 변호사 측이 당원들을 대상으로 이중투표를 유도하는 홍보물을 다수 배포했다는 신고를 접수하고 검토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경제신문에 따르면, 곽 변호사 측은 10~11일 지역 당원 명부에 등록된 책임 당원들에게 전화 면접 방식으로 이뤄지는 일반 국민 대상 여론조사 전화를 받았을 때, 당원 여부를 묻는 질문에 ‘아니오’라고 답하면 곽 변호사를 선택할 수 있다는 내용을 설명한 홍보 문자를 보냈다. 곽 변호사를 지지하는 한 구의원이 500여 명이 넘는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서 비슷한 홍보물을 올린 사실도 확인됐다. 해당 단체 채팅방에는 당원들도 다수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