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봉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국회에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봉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국회에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정봉주 전 의원의 막말 논란과 관련한 윤리감찰단 조사에 착수했다. 감찰 조사 결과에 따라 정 전 의원이 후보 자격을 상실할 경우, 서울 강북을이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있다.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14일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정봉주 후보의 막말과 관련해 우리 당 윤리감찰단이 착수를 시작했으니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정치인의 말은 천금보다도 무거운 건데 이런 가벼운 발언은 일부 여지가 없는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본인이 이 부분을 사과하긴 했지만 앞으로 모든 우리 당원과 국민들이 이 부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정 전 의원은 2017년 ‘DMZ(비무장지대)에서 발목지뢰를 밟는 사람들한테 목발을 경품으로 주자’는 취지의 발언을 해 ‘막말’ 논란이 일었다.

안 위원장은 정 전 의원에 대한 공천 취소 가능성에 대해 “윤리감찰단에서 여러 가지 고도의 정무적 판단과 발언의 진위 내용 또 피해를 보신 분들의 수용 여부, 언론 동향 이런것들을 종합적·입체적으로 판단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라고 전했다.

또 정 전 의원 공천 취소시 경선 결선을 겨누었던 박용진 의원이 공천받을 가능성에 대해선 “여러 가지 판단적 요소와 근거가 있어야 한다”며 “현재의 모든 판단의 시작과 기준은 총선 승리에 있다는 점만 명확히 말씀드린다”고 답했다.

그는 “이런 경우는 전략공천하기 가능한 지역”이라며 “원칙은 제3의 인물이 가는 게 원칙인데, 여러 가지 정무적 판단을 고려해 봐야 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정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그때나 지금이나 같은 마음으로 과거 제 발언에 대해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해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정 전 의원의 후보직 사퇴를 촉구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봉주 후보의 언행은 단순 실수라 하기엔 도저히 용납할 수 없을 정도”라며 “‘실수가 아니라 깊은 사고 속에서 나온 의식’이라는 이재명 대표의 말은 국민의힘이 아닌 정 후보를 향해야 맞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어, 정 전 의원이 당사자들에게 직접 유선상으로 사과했다고 해명한 것을 거론, “피해 용사들에 따르면, 사과 관련 연락을 전혀 받은 적이 없다”며 “논란이 불거지자 SNS를 통해 당시 이미 사과했다는 거짓으로 어물쩍 넘어가려 했지만, 인격 수준이 의심스러울 만큼의 뻔뻔함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당장 책임과 실천에 나서야 할 것”이라면서 “정봉주 후보는 지금이라도 후보직을 내려놓는 최소한의 양심을 보여주시라”고 강조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