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명백한 위반행위...대통령 부부, 청탁금지법 위반 조사 받아야”
민주노총 “대통령 자격이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

지난 7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KBS를 통해 녹화 방송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특별 대담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7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KBS를 통해 녹화 방송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특별 대담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해 ‘정치공작’이라는 처음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시민사회는 청탁금지법 위반 조사를 받아야 한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7일 저녁 KBS에서 녹화 방송된 ‘특별 대담 대통령실을 가다’를 통해 해당 논란에 대해 “선거를 앞둔 시점에 1년이 지나 이렇게 터뜨리는 것 자체가 정치공작이라고 봐야 한다”면서 “대통령이나 대통령 부인이 누구한테도 이렇게 박절하게 대하기는 참 어렵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참여연대는 8일 성명을 내고 “국민에 사과하기는커녕 사건의 본질을 ‘선거를 앞둔 시점에 터뜨린 정치공작’으로 왜곡했다”며 “위법행위를 저지르고도 국민에게 사과는커녕 제대로 된 해명도 없이 사건을 왜곡하는 대통령의 대담을 지켜보는 것은 참담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해당 사건에 대해 “명백한 위법행위”라며 “김 여사는 금품 제공자로부터 받을 명품의 품목을 사전에 확인한 뒤 직접 만나서 받았고, 윤 대통령은 김 여사가 받은 금품을 신고하거나 금품 제공자에게 돌려주지도 않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건의 본질은 공직자인 대통령과 그 배우자가 금품을 받으면서 법을 어겼는지, 받은 금품과 그 수수과정에서 확인된 문제를 관련 법에 따라 제대로 조치했는지 여부”라며 “윤 대통령 부부는 법에 따라 조사나 수사부터 받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도 이날 ‘그는 왜 유독 국민에게만 박절한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사건을 지켜본 대다수 시민은 이 사건이 대통령 부인의 ‘뇌물수수’ 사건이며 대통령의 직접 사과와 해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면서 “윤 대통령은 끝내 사과도 해명도 없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아무짝에도 쓸 데가 없는 말이 이어진 100분이었고, 이는 아무짝에도 쓸 데가 없는 지난 2년을 압축해서 보여준 것과 같다”며 “그는 대통령의 자격이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지평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