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생활물가 및 금리부담 줄일 것”
주식식장,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강조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후 KBS 1TV를 통해 방송된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김건희 여사 파우치 논란과 관련해 앵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후 KBS 1TV를 통해 방송된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김건희 여사 파우치 논란과 관련해 앵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결국 윤석열 대통령은 부인인인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논란을 끊어내지 못했다. 오히려 ‘정치공작’이라며 야권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는 모습이었다. 윤 대통령이 ‘김건희 명품백 논란’에 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KBS에서 녹화 방송된 ‘특별 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논란’과 관련, “시계에다가 몰카까지 들고 와서 공작”이라며 “선거를 앞둔 시점에 1년이 지나 이렇게 터트리는 것 자체가 정치 공작이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한 인터넷 언론에서는 김건희 여사가 2022년 9월 재미교포 목사로부터 명품 가방을 받는 듯한 영상이 공개됐다.

7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KBS를 통해 녹화 방송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특별 대담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7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KBS를 통해 녹화 방송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특별 대담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대통령이나 대통령 부인이 누구한테도 이렇게 박절하게 대하기는 참 어렵다”며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좀 문제라면 문제이고, 아쉽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공작이라고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 안 하게 선을 그어 처신하는 게 중요하다”며 “단호할 때는 단호하게, 선을 그을 때는 선을 그어가면서 처신해야 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영부인을 담당하는 제2부속실 설치나 특별 감찰관 임명에 대한 뜻을 밝히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제2부속실은 우리 비서실에서 검토하고 있다”며 “그런데 이런 일을 예방하는 데는 별로 도움 안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특별감찰관을 놓고서는 “감찰관은 국회에서 선정해 보내고, 대통령실은 받는 것”이라며 “제가 사람을 뽑고 채용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윤석열 “생활물가 및 금리부담 줄일 것”

이날 대담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사과값’을 이야기하며 “생활물가와 금리부담을 줄일 것”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은 물가가 오르면 실질임금과 가처분 소득이 줄어든다는 느낌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생필품 같은 생활물가에 대해서는 규제 완화와 공급 정책을 통해 지금처럼 물가 관리를 적극적으로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금리 문제’에 대해서도 “금융소비자가 다양한 대출 조건 금리를 다 보고, 또 편리하게 갈아탈 수 있게 함으로써 과점체제에 있는 은행 간의 경쟁을 유도한 결과 금리가 1.6%(포인트) 정도 내려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정부가) 보조금을 준다든가 하지 않고 공정한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금융소비자에게 혜택이 돌아갔다”고도 강조했다.

저출산 문제에 대해서는 ‘휴머니즘’과 ‘구조적인 접근’을 강조했다. ‘윤석열 정부의 저출산 대책이 이전과 무엇이 다르냐’는 질문에 윤 대통령은 “우리 사회가 너무 과도한, 불필요한 경쟁에 너무 많이 휘말려 있는 것이 아닌가”라며 “조금 더 가정을 중시하고 휴머니즘에 입각한 가치를 가지고 살 수 있어야 된다는 관점에서 접근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주식식장,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강조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KBS와 특별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특히, 주식시장의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기업이 발전할 때, 그 기업의 주식에 투자한 근로자들이 자산 형성을 할 수 있다고 한다면 소위 불필요한 계급 갈등을 많이 줄일 수 있다”며 “국민들의 자산 형성을 위해서,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추기 위해서라도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방법론으로는 “그러기 위해서는 조세 제도에 대한 규제적 측면들을 제거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여야 협상이 최종 결렬된 중대재해처벌법의 영세사업장 적용 유예와 관련해선 “처벌 수위가 굉장히 높고 책임 범위가 굉장히 확대돼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이 이걸 감당하기가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며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윤 대통령은 특히 “처벌을 강화하고 책임 범위를 확대한다고 해서 근로자의 안전사고가 실제로 더 줄어드는지에 대해서는 (법) 시행 이후 지금까지 심층적인, 어떤 긍정적인 결과가 없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안전시설은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데,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생산성이 높지 않다”며 “중소기업 측에서 시간을 한 2년만 더 유예를 해주면 그때는 더 이상 우리가 요구하지 않겠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