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2024’에서 신규 혁신 비전 발표
올해 최대 천명의 AI·디지털 인재 확보
“잘하는 것에 더 잘할 수 있는 것 더해야”

김영섭 KT 대표가 27일(현지시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이하 MWC) 2024’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KT
김영섭 KT 대표가 27일(현지시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이하 MWC) 2024’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KT

“잘하고 있는 분야에 더 잘할 수 있는 것을 더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려 합니다. KT가 꿈꾸는 미래가 KT의 현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KT가 27일(현지시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이하 MWC) 2024’ 행사가 열리고 있는 스페인 바르셀로나 NH칼데론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CT 서비스 회사’로의 혁신 비전과 로드맵을 공개했다.

김영섭 KT 대표는 “이제 KT는 통신 역량에 IT(정보기술)와 AI(인공지능)를 더한 ‘AICT’ 회사로 거듭나겠다”라고 선언하며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 수립부터 최적의 솔루션 제공 및 효율적인 운영 관리까지 제공하는 ‘엔드투엔드’ 서비스로 고객의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도약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김 대표는 특히나 ‘인재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AI 및 디지털 분야 전문인력을 경력직을 포함해 올해 최대 1000명 수준으로 영입하고, 내부 교육 강화와 AI 내재화를 통해 KT의 DNA를 AI 중심으로 완전히 바꾸겠다는 방침이다.

김 대표는 “대한민국은 최고 수준의 통신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고,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선보인 저력 있는 나라”라면서 “대한민국의 미래와 KT의 성장을 위해 AI 인재를 확보하고 이들이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역설했다.

또한 AI 리터러시(AI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강화를 위해 임직원들의 AI 역량 수준을 진단하고, 클라우드와 AI를 포함한 엔지니어링 영역까지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AI 리터러시 강화를 위한 첫 단계로 전사 IT 기본역량 향상을 위한 ‘AX 디그리’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김영섭 KT 대표가 27일(현지시간)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이하 MWC) 2024’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KT

KT는 AI 네이티브 환경을 내재화하기 위한 노력에도 박차를 가한다. MWC에서 기조연설에 나섰던 오승필 기술혁신부문장 부사장이 KT의 AI 네이티브 추진 방향과 AI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한 ‘3대 AI 혁신 동력’을 소개했다.

우선 AI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자체 초거대 AI ‘믿:음’과 오픈AI의 GPT, 메타의 라마 등을 함께 활용하는 ‘멀티 거대언어모델(LLM)’ 전략 기반의 내부업무 혁신 플랫폼 ‘Gen.AIDU(이하 젠아이두)’를 개발하고 전사에 적용한다. 젠아이두는 생성형 AI를 이용해 API를 직접 개발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으로, 업무 편의성을 높이고 보안성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내부의 방대한 상품과 서비스, 업무 지식을 AI를 통해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생성형 AI 지식응대 서비스인 ‘제니’를 공개해 업무에 활용하도록 했다.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AI가 올바른 목적으로 상용될 수 있도록 AI 거버넌스 체계를 확립한다. 내부에 적용 중인 AI 윤리원칙을 보다 구체화하고, 실무 현장에서 이행 가능한 지침 형태로 고도화할 예정이다. 특히 AI의 편향성을 바로잡고, 데이터의 프라이버시를 엄격하게 관리하며, AI의 위험 수준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체계를 구축한다는 청사진이다.

또한 KT는 AI 전환을 실현하기 위한 3가지 혁신 동력으로 ▲AI 옵스(개발 환경) ▲AI 어시스턴트 ▲AI 에이전트를 제시했다. 이를 통해 일상과 사회 속에 AI가 스며드는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KT는 3가지 AI 혁신 동력과 함께 AI 도입-구축-운영-관리 등 모든 영역을 지원하는 AI MSP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멀티 LLM을 제공하고, 사업 및 고객에 특화된 경량화 모델(SLM)도 제공하는 ‘AI 사업 멀티 옵션’ 전략으로 고객의 다양한 수요에 민첩하게 대응한다는 복안이다.

김영섭 대표는 글로벌 테크 기업들과의 보다 과감하고 확장된 ‘개방형 파트너십’을 시사하면서 “(AICT 서비스 회사로 거듭나기 위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노하우와 역량을 빠르게 확보하고 내재화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채승혁 기자

키워드
#KT #김영섭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