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열흘 만에 ‘통합’과 ‘분당’, ‘먹튀’ 논란 등을 모두 겪은 개혁신당이 국비보조금 6억6000만원 문제에 대해 진화에 나섰다. 합당 합의 이후 받은 보조금 전액을 반납하겠다는 이야기다.

허은아 개혁신당 수석대변인은 21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저희도 당황스러웠다”며 “저희는 그것을 다시 반환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고 반환하고자 했다. 법적으로 안 되는 일이었다”고 했다.

다만, 허 수석대변인은 “그래서 내부적으로 전날 지도부와 논의했을 때, 아무래도 우리가 국회에 들어가게 되면 의원이 법안을 발의해야겠다며 이번에 정책적으로도 이 부분을 얘기해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라며 “이런 상황이 됐을 때 이것을 다시 나라에 반납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법안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래서 그 비용 자체를 쓰지 않고 그대로 보관하고 있다가 법안이 통과되면 바로 반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런가 하면, 허 수석대변인은 ‘이준석·이낙연 갈등’의 하나인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공천관리위원장 등판 가능성에 대해선 “지속적으로 만나고 있다”며 “지도부에서는 그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지금 이준석 대표 외 지역에 나가려고 하는 분들을 위해 여론조사를 하고 있다”며 “그 결과를 아마 금주 2~3일, 이틀 뒤면 나올 것 같다”고 했다.

파이낸셜투데이 박순원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