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매출 2조2696억, 영업익 555억

엔에이치엔(이하 NHN)이 지난해 전년 대비 가시적인 실적 성장세를 일궜다. 다만 4분기에는 일회성 비용이 발생하며 다소 아쉬운 수익성을 보였다.

14일 NHN에 따르면, 지난해 회사의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7.3% 증가한 2조2696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사상 최대 연 매출 기록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으로는 전년 대비 42.4% 증가한 555억원을 거뒀다.

2023년 4분기 매출만 떼어보면 전년 동기 대비 6.7%, 전 분기 대비 4.7% 증가한 5983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커머스 부문의 장기 미회수채권 대손상각비 인식과 기술 부문의 기인식 매출 차감 등 일회성 요인이 발생하며 영업손실 78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및 전 분기 대비 모두 적자전환했다.

4분기 부문별 매출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게임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2.7%, 전 분기 대비 1.4% 증가한 1118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웹보드게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4% 늘어난 가운데, 신작 ‘우파루 오딧세이’와 일본 컴파스의 컬래버레이션 효과 등으로 모바일 게임 전체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했다.

결제 및 광고 부문은 NHN페이코의 핵심 사업 중심의 성장과 NHN KCP의 국내외 주요 가맹점 결제 규모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3.6%, 전 분기 대비 10.5% 증가한 2930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페이코는 포인트 결제·쿠폰·기업복지 솔루션 등으로 구성된 매출 기여 거래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1.4조원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불확실한 대외 여건 지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로는 0.8% 감소했으나, 미국 NHN글로벌의 수수료 체계 변경 등으로 전 분기 대비로는 20.9% 증가한 734억원을 기록했다. 

기술 부문은 수주 공공사업의 용역제공 일시 지연에 따라 일부 매출을 차감한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8%, 전 분기 대비 17.3% 감소한 789억원으로 집계됐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4% 증가했으나, 전 분기 대비로는 0.6% 감소한 497억원을 달성했다.

NHN 사옥 플레이뮤지엄 전경. 사진=NHN
NHN 사옥 플레이뮤지엄 전경. 사진=NHN

NHN은 올해 비용 통제 및 각 사업 체질 개선을 지속하는 가운데, 역대 최대 규모의 영업이익 달성을 목표로 사업에 매진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게임 사업에선 한게임만의 차별화된 콘텐츠로 웹보드게임의 사용자 저변을 더욱 확대해 나가며, 특히 올 하반기 ‘모바일 포커’의 출시 10주년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작년 10월 출시 후 국내에서 기반을 다진 ‘우파루 오딧세이’는 올해 6월 글로벌 론칭에 돌입하고, ‘다키스트 데이즈’는 2월 말부터 클로즈 베타 테스트(CBT) 테스터 모집을 시작해 3월 말 첫 CBT로 게임성을 검증한 이후 올해 3분기 중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지난 한 해 동안 전년 대비 339억원의 영업손실을 개선한 NHN페이코는 2025년 흑자전환을 목표로 핵심 사업 중심의 내실 성장에 주력하고, NHN클라우드는 ‘광주 국가 AI 데이터센터’ 등 급증하는 국내 AI 인프라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AI 생태계 조성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NHN은 창사 이래 첫 현금배당을 비롯해 자사주 매입·소각 등 총 666억원 규모에 달하는 대규모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채승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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