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작 ‘세븐나이츠 키우기’ 실적 온기 반영
연간 매출 2조5014억원·영업손실 696억원
‘나혼렙: 어라이즈’ 등 상반기 신작 5종 출시

사진=넷마블
사진=넷마블

넷마블이 7개 분기 연속 적자 고리를 마침내 끊어냈다.

7일 넷마블에 따르면 회사의 연결 기준 작년 4분기 실적은 매출 6649억원, 영업이익 177억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 줄었으나 같은 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직전 분기 대비 매출은 5.4% 늘었다. 사 측은 “작년 9월 출시한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실적 온기 반영 및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의 업데이트에 따른 매출 증가가 주된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2023년 연간 실적으로 살펴보면 매출 2조5014억원, 영업손실 69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6.4% 줄었으며 적자는 지속됐다.

4분기 지역별 매출 비중으로는 해외 매출이 전체 80%에 달하는 5340억원으로 집계됐다. 국가별 매출 비중은 ▲북미(45%) ▲한국(20%) ▲유럽(12%) ▲동남아(9%) ▲일본(6%) ▲기타(8%) 순이다. 2023년도 연간 매출도 전체 83% 수준인 2조780억원이 해외에서 발생했다.

장르별 매출 비중은 캐주얼 게임 43%, RPG 38%, MMORPG 9%, 기타 10%로 나타났다. ‘세븐나이츠 키우기’의 실적 온기 효과로 RPG가 전 분기 대비 3%p 증가했다.

상위 매출 게임은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12%) ▲잭팟월드(9%) ▲랏차슬롯(8%) ▲세븐나이츠 키우기(8%) ▲캐시프렌지(7%) ▲일곱 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6%) 순이었다. 지난 4분기에는 주요 10개 게임이 전체 매출의 62%를 차지했다.

사진=넷마블
사진=넷마블

한편 넷마블은 24년 상반기에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과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레이븐2’,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등 신작 4종과 함께 ‘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 중국 출시 등 총 5종의 게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국내 웹소설로 시작돼 웹툰을 거쳐 애니메이션으로 글로벌 시장을 강타하고 있는 ‘나 혼자만 레벨업(나혼렙)’ IP 기반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는 오는 4월 글로벌 시장에 등판할 예정이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이날 열린 컨퍼런스 콜에서 “1월 초 전 세계 동시 방영을 시작한 ‘나 혼자만 레벨업’ 애니메이션이 지금 전 세계적으로 골고루 순위권에 잘 안착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흥행하고 있는 애니메이션 인기가 가장 고조되는 시점을 (출시 적기로)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나 혼자만 레벨업’ 애니메이션의 1기는 오는 3월 말까지 방영될 예정이다. 권 대표는 “게임 오픈베타 테스트(OBT)를 3월부터 진행할 예정이고, 지금도 글로벌 론칭이 가능한 상태”라면서 “1기가 다 방영되고 나서 넷플릭스에서 (모든 회차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상태가 가장 좋을 것으로 본다”라며 4월 정식 론칭 계획을 밝혔다.

권 대표는 “지난해 출시를 목표했던 게임들의 개발 일정이 지연되면서 7분기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시장의 기대치에 부합하지 못했으나, 4분기 턴어라운드로 재도약을 위한 전기를 마련했다”라면서 “2024년은 ‘아스달 연대기’, ‘나 혼자만 레벨업’ 등 기대작들의 출시가 예정된 만큼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게임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공언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채승혁 기자

키워드
#넷마블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