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토스뱅크 프로덕트 오너가 18일 동대문 DDP에서 열린 ‘토스뱅크 외환 서비스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라진 기자
김승환 토스뱅크 프로덕트 오너가 18일 동대문 DDP에서 열린 ‘토스뱅크 외환 서비스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라진 기자

토스뱅크가 살 때도, 팔 때도 수수료를 받지 않는 외환 서비스를 18일 선뵀다.

토스뱅크는 18일 서울 동대문구 DDP에서 ‘토스뱅크 외환 서비스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날 발표는 김승환 토스뱅크 프로덕트 오너(PO)가 맡았다.

해당 외환 서비스는 외화통장 하나로 전 세계 17개 통화를 24시간 내내 실시간으로 환전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는다. 또한 단 한 장의 카드로 해외에서 결제와 출금이 가능하다.

토스뱅크는 ‘세상의 돈을 자유롭게’라는 슬로건과 함께 고객들의 환전 수수료를 평생 무료로 하겠다고 선언했다. 토스뱅크는 국내 금융사가 선보인 외환 서비스들의 근본적인 문제가 바로 환전 수수료에 있다고 정의했다. 그동안 고객들은 환전 수수료 우대를 위해 각종 금융사를 찾아다니며 발품을 팔아야 했다. 은행별, 장소별(공항, 은행 창구 등), 거래 실적별 등 금융사가 정한 제각각인 수수료 우대 정책이 혼란을 낳았기 때문이다.

토스뱅크는 이 같은 고객 차별적인 환전 수수료가 공급자 중심의 편향된 환전 시스템을 만들면서 고객들의 지속적인 불편을 낳았다고 판단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의 외화에 대한 접근성을 높임과 동시에 새로운 금융생활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고객들은 토스뱅크에서 언제든 살 때와 팔 때 동일한 환율을 적용받는다. 마치 주식 매매창과 같이 실시간으로 달라지는 환율이 사고 팔 때의 가격에만 영향을 미친다.

김승환 토스뱅크 외환서비스 프로덕트오너(PO)는 “토스가 송금 수수료 무료 선언을 통해 돈의 이동을 자유롭게 했듯, 토스뱅크도 환전 수수료 무료를 통해 원화와 외화의 경계를 허물고자 했다”며 “타 기업에서 프로모션 형태로 운영하고 있는 각종 정책은 토스뱅크에서 전혀 고민할 필요 없는 고객 경험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토스뱅크가 출시한 상품은 ‘토스뱅크 외화통장’ 하나다. 하지만 기존 토스뱅크 통장(수시입출금), 토스뱅크 체크카드와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외환 서비스’로 거듭난다.

고객들은 해외에서 결제와 출금할 때 단 한 장의 카드만 있으면 된다. 토스뱅크 외화통장은 기존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그대로 활용한다. 세계 각국에서 ATM 입출금은 물론 결제가 모두 가능하며, 이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모두 무료다. 또한 체크카드로 해외 NFC 결제와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자동 환전 기능을 더했다. 앱 내에서 ‘부족한 돈 자동환전’ 기능을 켜두면 외화통장에 잔액이 부족하더라도 원화 통장에서 결제나 출금시 실시간으로 환전을 대신해 준다. 이때도 환전 수수료는 무료다.

고객들은 자신의 토스뱅크 통장에서 외화통장에 가입할 수 있다. 가입과 동시에 하나의 계좌로 17개 통화를 관리할 수 있다. 24시간 365일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환율 정보를 통해, 달러, 엔, 유로를 비롯해 전세계 통화를 마치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다.

토스뱅크 외화통장은 예치 한도가 없다. 고객들은 월 최대 30만 달러(약 4억원)까지 환전할 수 있다. 해외 송금 기능은 빠른 시일 내에 선보일 계획이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의 외환 서비스에는 그동안 추구해 온 고객 중심의 가치가 그대로 담겨 있다”며 “평생 무료 환전은 고객들에겐 금융생활의 자유를, 그리고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환전 경험’을 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이라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