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공급망펀드 위탁운용사 선정계획. 사진=산업은행

산업은행이 총 5000억원 규모의 글로벌공급망펀드 출자사업을 공고하고 위탁운용사(GP) 선정계획을 발표했다.

산업은행은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공급망 대외의존도를 완화하고 해외진출을 촉진하기 위한 ‘글로벌공급망펀드’ 출자사업을 21일 공고했다.

이는 지난 8월 16일 금융위원회의 ‘수출금융 종합지원 방안’의 후속조치 사항으로, 산업은행이 주관기관이 돼 총 5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은행도 공동으로 출자한다.

해당 출자사업은 자국 중심 산업정책 확산 및 국제안보 이슈 등 대외여건 악화 속에서 국내 중소·중견 기업들의 글로벌 공급망(Global Supply Chain) 애로 극복에 주안점을 뒀다.

공급망 핵심품목을 담당하는 소부장 기업과 수출국 앞 현지 진출 또는 제3국에 생산기지 건설을 추진하는 기업 등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내달 25일까지 제안서 접수를 마감하고, 분야별 공정한 심사 과정을 거쳐 내년 3월 중 3개의 운용사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글로벌공급망펀드는 중간재 대외의존도 완화 및 무역규제 대응으로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대표 정책금융기관이자 주요 시장조성자로서 정부정책에 부응하며 모험자본 시장 내 선도적 역할을 지속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이라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