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지민. 사진=연합뉴스
방탄소년단 지민. 사진=연합뉴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올해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빅뱅 지드래곤 3위 워너원 강다니엘 순으로 분석됐다.

16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올해 3월 16~4월 16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703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1781만6465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3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7785만5466개와 비교하면 51.33% 증가했다.

4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빅뱅 지드래곤, 워너원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뷔,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정국, 2PM 준호, 아스트로 차은우, 슈퍼주니어 희철, 위너 송민호, 방탄소년단 슈가, SF9 로운, 슈퍼주니어 시원, 빅뱅 대성, 방탄소년단 RM, 위너 강승윤, 하이라이트 윤두준, 슈퍼주니어 규현, 빅뱅 태양, 방탄소년단 제이홉, 워너원 김재환, 하이라이트 양요섭, 워너원 박지훈, 하이라이트 이기광, 빅톤 최병찬, 샤이니 키, 위너 이승훈, 슈퍼주니어 예성, 샤이니 민호, 워너원 하성운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82만7402 미디어지수 127만3029 소통지수 249만2249 커뮤니티지수 228만46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7만735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14만3223과 비교하면 33.72% 상승했다.

2위,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75만3962 미디어지수 126만9505 소통지수 173만,432 커뮤니티지수 200만30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5만690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32만3351과 비교하면 335.02% 상승했다.

3위, 워너원 강다니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만127 미디어지수 99만747 소통지수 145만6282 커뮤니티지수 157만12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6만835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34만2676과 비교하면 25.92% 상승했다.

4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70만1380 미디어지수 66만1272 소통지수 158만2892 커뮤니티지수 194만56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9만121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97만2175와 비교하면 64.57% 상승했다.

5위, 방탄소년단 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54만1027 미디어지수 49만9869 소통지수 129만245 커뮤니티지수 207만28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0만394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98만9461과 비교하면 121.36%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올해 4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3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7785만5466개와 비교하면 51.3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63% 상승, 브랜드이슈 21.94% 상승, 브랜드소통 80.98% 상승, 브랜드확산 67.74% 상승했다”라고 밝혔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영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