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6일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국정원의 헌법재판소 불법 사찰 의혹 등과 관련,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자유한국당을 집중 성토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중국의 사드 보복에 애꿎은 기업과 국민만 초토화되고 있다”면서 “황 대행, 유일호 경제부총리,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입을 맞춘 듯 중국의 보복 가능성이 없다고 일축했다. 중국의 보복 조치가 현실화되니 국민 반감을 무기로 무능을 감추려하고 있다. 정상적인 정부면 모두 파면감이다”고 지적했다.

추 대표는 자유한국당을 향해서도 “국정원이 헌재를 불법 사찰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실이면 명백한 국가문란 행위, 불법행위다”며 “이해할 수 없는 건 자유한국당 태도다. 야당의 정보위 소집요구에 대해 ‘국정원이 아니라는데 왜 소집 하냐. 가짜 뉴스다’고 폄훼한다”고 비판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도 “헌법재판관들이 대공 용의자인가, 누가 어떤 경로를 통해서 사찰을 지시했고 어느 정도 진행됐는지 밝혀야 한다”며 “당 차원의 진상조사해서 책임을 묻겠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사법적 판단을 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은 사법처리는 물론 국회 정보위 소집도 부정적이다.

전해철 최고위원도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원을 통해 헌재 동향을 파악하려고 했던 개연성이 있다”며 “국정원과 자유한국당이 가짜뉴스 운운하며 덮을 사안이 아니다. 지시한 사람, 보고 내용, 청와대 개입 여부를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영주 최고위원도 국정원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국정원은 우병우 라인에 의해 장악돼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 헌재까지 불법 사찰한 것이 드러난 만큼, 국정원에 남아있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비호세력에 대한 강제수사가 반드시 필요하다. 국정원내 우병우 라인인 최윤수 2차장을 즉각 해임해야한다”고 황 대행과 자유한국당을 압박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