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학규 전 경기지사. 사진=뉴시스

[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손학규 전 경기지사 측은 5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선 룰에 대해 “여론조사 방식은 원칙적으로 전면 배제돼야 한다”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애초 이날 오후 최고위원회에서 당 경선 룰TF가 마련한 최종안을 추인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당일 오전까지 양측의 갈등이 표면화하면서 최종안을 확정하기까지 난항이 예상된다. 

손 전 지사 측 이찬열·박우섭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당 대선 후보 경선은 현장투표 80%, 숙의배심원제 20%의 비율로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철수 전 공동대표 측이 최종안으로 제시한 ‘현장투표 40%, 여론조사 30%, 공론조사 30%’ 방안을 재차 거부한 것이다. 

숙의배심원제는 사전 모집한 배심원을 한 자리에 모아놓고 후보 간 토론을 진행한 뒤 같은 장소에서 투표를 마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손 전 지사 측은 TV토론 후 전화로 선호 후보를 묻는 공론조사 역시 ‘변형된 여론조사’라며 수용 불가 방침을 고수해왔다. 

이들은 “여론조사는 오차범위로 인한 부정확성과 조작 우려가 있으며, 경선흥행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숙의배심원제는 공정성의 원칙과 민주주의 원칙에도 어긋나지 않을뿐더러 상당한 관심을 끌어 흥행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후 7시 박지원 대표 등 지도부가 참여하는 최고위를 열어 경선 룰을 확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